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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센터' 중기업종 논란.. 완성차-중소업계 "양보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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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대기업 계열 카센터의 신규 출점에 반대한다. 지역 중소 자동차 정비소를 활용한다면 굳이 대기업들이 신규 출점을 하지 않아도 서비스 질을 충분히 끌어올릴 수 있다.”(중소정비업계)

“중소 자동차 정비소의 전문성과 서비스 질을 신뢰할 수 없다. 제작사의 서비스센터 신규출점을 제한할 경우 원활한 보증수리가 어려워진다.”(완성차업계)
11일 동반성장위원회가 ‘자동차 부분 정비업’을 중기적합업종으로 지정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19차례 협의에도 불구하고 중소정비업계와 완성차업계간 이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중소 정비업계가 지난해 '카센터'를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한 이후 보험업계, 정유업계, 타이어업계는 신규 출점과 공공부문 입찰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한 걸음 물러났지만, 가장 중요한 완성차업계와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소정비업계와 완성차업계가 장기간 협희에도 불구하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자, 그동안 중재에 나섰던 동반위가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자동차 부분 정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사실상 중소정비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이겠다는 의지를 직접적으로 드러낸 셈이다.
완성차 업계는 향후 3년 동안 서비스센터를 15% 늘리겠다고 주장한 반면 중소 업계은 5%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정비연합회)를 중심으로 한 중소정비업계는 이른바 카센터의 수가 3만개에 육박해 포화상태에 다다른 만큼 대기업의 신규 출점을 제한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5개사는 무상보증 서비스 등의 질이 하락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약 3600개의 인증서비스센터로는 원활한 서비스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완성차업계 고위 관계자는 “사후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줄이기 위해서는 제조사가 직접 관리하는 카센터의 수를 늘려야 한다”며 “이를 소비자의 신뢰도가 낮은 중소 카센터에 맡길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진입장벽 높은 대기업 계열 카센터= 대기업 계열 카센터의 진입장벽이 높다는 점도 갈등의 배경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중소 규모 카센터가 대기업 지정 카센터로 등록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심사절차를 소화하고 적지 않은 비용을 부담해야한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차 서비스센터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준의 부지와 건물 그리고 외부간판 등을 교체해야 한다. 외부간판을 다는데 드는 비용만 적어도 1000~1500만원, 내부시설과 소모성 집기 등을 갖추기 위해 드는 비용만 억대에 달한다는 게 중소업계의 설명이다.

중소업계 관계자는 “소규모 개인사업자로는 대기업 계열 카센터를 설립하기 어렵다”며 “완성차 기업 임원출신 정도 돼야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돌 정도”라고 지적했다.

대기업 계열 정비센터로 등록이 돼도 추가적인 비용부담이 적지 않다. 일부 완성차 기업이 지정한 정비센터는 규모에 따라 70~80만원의 로열티를 본사에 지급해야한다. 무상보증서비스를 과점할 수 있어 안정적인 공임비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반면 연간 1000만원 정도 과외비용이 발생하는 셈이다.

금천구 소재 대기업 계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Y씨는 “개인사업자가 대기업 브랜드를 달고 서비스센터를 설립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라며 “어렵게 설립한다고 해도 고정비용 이외에 본사의 지침과 관련된 수백, 수천만원 정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대기업-지역 중소정비소 상호 협력이 대안?= 중소 정비업계는 대기업들이 신규 출점 보다는 중소정비소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높은 진입장벽을 낮춰 표준화된 서비스질을 담보할 수 있는 시스템만 갖춘다면 불가능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완성차업계가 주장하는 무상수리, 리콜 등에 대한 대응이 원활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근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1,2급 공업사와 달리 경정비를 주로 처리하는 공통점이 있는 만큼 2만2000개에 달하는 중소 정비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마포구 소재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K씨는 “마포지역에 새로운 현대기아차 서비스 센터가 들어올 예정이지만 권리금, 월세, 로열티 등을 주고 나면 남는게 없어 지원자가 없는 상황”이라며 “기존에 영업을 해왔던 주변 정비소를 활용하는 방안 등을 고민해 합의점을 찾아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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