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균 코스토리 대표
김한균 코스토리 대표는 26일 "생명력 있는 스토리가 없으면 유통, 홍보·마케팅, 고객 만족 등이 뒷받침 돼도 성공하기 힘들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10년 전부터 블로그 활동으로 유명세를 떨쳤다. 유명세는 현재의 김 대표를 있게 했다. 그는 "화장품이 좋고 다른 사람들에게 화장품에 대해 알려주고 싶어 블로그 활동을 시작했다. 처음엔 남자가 무슨 화장품이냐는 반응도 있었지만 블로그 활동을 기반으로 취·창업까지 할 수 있었다"며 "특히 사업 초기 SNS가 홍보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줬다"고 했다. '최초의 남성 화장품 블로거'라는 자리를 십분 활용한 것.
김 대표가 내놓은 첫 브랜드도 남성화장품 '완'이었다. 지난해 초 선보인 이후 월 4000만원의 매출을 유지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지만 투자자 없이 혼자만의 사업을 하고 싶었다고 한다. 이렇게 내놓은 '김완균 표' 브랜드가 아빠가 만든 화장품. 현재 전국 26개 아기용품 전문 매장에 납품되고 있으며 유아용 오일 외에 샴푸, 로션 등 제품군이 여럿 늘었다.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를 위해서는 당장의 손해는 감수할 각오를 해야한다는 것. 그는 "컴플레인이 들어오면 병원비 등 고객이 부담스러워할 정도로 맞춰주는 편"이라며 "항상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보자는 마음을 가지고 진실되게 다가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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