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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에는 친절이 최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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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구, 2013년 친절행정서비스 종합 계획 수립,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올 한 해 동안 친절 생활화로 구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친절행정서비스 종합 계획’을 수립, 운영에 돌입한다.

구는 친절의 생활화를 위해 ▲공직자 친절교육 ▲친절 마일리지제 ▲민원응대 친절도 구민평가 ▲신규임용직원 친절도 평가 체험단 ▲친절 우수 직원·부서 발굴 등 다양한 정책을 운영한다.
성장현 용산구청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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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자 친절 교육은 전문 기관 교육을 통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친절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3월 중 실시하며 신규직원은 발령 시 마다 공직자로서 기본 소양교육을 진행한다. 아울러 9월 중에는 동주민센터로 직접 찾아가 맞춤형 친절 교육을 펼칠 계획이다.

또 신규임용직원 친절도 평가 체험단을 운영한다. 임용 초기부터 민원인 입장에서 구청과 동주민센터 친절도를 직접 평가함으로써 올바른 자세를 확립하고 이들의 참신한 의견도 반영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부서 발령 직 후 약 2~3일에 걸쳐 비노출로 평가가 이뤄지며 직접 보고서와 평가표 등을 작성, 제출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민원응대 친절도 구민평가와 친절마일리제 운영을 통해 우수 직원·부서 발굴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전 부서를 대상으로 구민이 직접 참여하여 사전예고 없이 방문응대(상반기)와 전화응대(하반기)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각 점검별로 5명의 구민평가단이 주도해 비노출로 이뤄진다. 방문응대의 경우 사무실환경, 경청여부, 상담태도, 자리 권하기 등 12개 항목에 걸쳐 심사한다. 전화응대는 신속수신, 인사, 전화연결태도, 상담태도 등 11개 항목이다.

세밀한 구민평가를 통해 우수 직원을 발굴, 격려하기 위해 ‘친절마일리제’도 도입한다. 연중 친절 우수·미흡사례를 평가, 전 직원의 친절도를 개인별 마일리지로 환산해 연말 총 5명의 직원을 선발하고 표창장을 준다. 행정 게시판을 통해 사진 게재 등 홍보도 실시한다.

마일리지제도와 병행해 구민평가에 따른 상·하반기 우수 직원을 별도 선발하고 상반기에는 동 주민센터, 하반기에는 구청 각 부서별로 친절 행정에 앞장섰을 경우 포상하는 등 자발적인 친절 실천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또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칭찬합시다’ 코너를 통해 구민으로부터 칭찬받는 직원을 발굴하고 홍보하는 일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구민과 소통하는데 있어 친절만큼 빠른 방법은 없다”며 “구민 감동 실현을 위해 나부터 솔선수범하여 친절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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