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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판매 '3대' 트랜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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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올해초 수입차 시장도 독일, 2000cc이하, 디젤차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2000cc이하 준중형, 중형차급의 판매대수는 6688대로 전년 동기 대비 69.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2000cc~3000cc급 모델이 5.3% 늘어나는데 그쳤고, 3000cc~4000cc급 모델의 판매대수가 3% 이상 감소했다. 이에 따라 2000cc이하 모델의 판매비중은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연비가 좋은 작은차에 집중된 소비성향이 적극 반영된 결과다. 수입차 브랜드 관계자는 "당분간 연비좋은 작은차를 선호하는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라며 "상당수의 수입차 브랜드가 올해 2000cc이하 모델을 집중적으로 들여오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독일차 브랜드의 판매대수는 일본과 미국 브랜드를 압도했다. 독일차 브랜드의 지난 1월 판매대수 점유율은 73.1%로 10대중 7대 이상은 독일차였던 셈이다. 일본차와 미국차의 판매대수는 각각 1489대, 921대로 각각 12.1%, 7.5%에 불과했다.

독일차 브랜드의 질주는 브랜드별 판매대수에서도 눈에 띄게 차이가 났다. 1위 BMW코리아의 판매대수는 3266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 이상 급증했고 2위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역시 45% 이상 늘어난 1939대를 판매했다. 두 회사의 수입차 시장내 점유율만 32%에 달했다. 올해 보수적으로 판매목표를 세웠던 아우디와 폭스바겐은 각각 65%, 57% 증가한 1848대, 1811대를 팔았다.
디젤차의 강세는 지난해 대비 더욱 두드러졋다. 가솔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판매대수가 두 자릿수대 감소폭을 기록한 반면 디젤차는 90%이상 급증했다. 디젤차의 판매대수는 월별 판매기준으로 사상 최대 수준이다.

디젤차의 판매대수는 7749대로 지난해 4063대 대비 90.7% 늘었고, 가솔린차의 판매대수는 14% 감소한 4303대를 기록했다. 도요타를 중심으로 판매에 열을 올렸던 하이브리드는 21.2% 급감한 293대에 그쳤다.

일본계 브랜드 관계자는 "디젤차는 이제 극복하기 어려운 추세가 됐다"며 "연비좋은차의 판매증가 추세가 하이브리드차 판매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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