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한조의 펀드브리핑]어린이펀드의 매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한조 농협은행 WM사업부 펀드 애널리스트

신정이나 구정 등 명절이 있는 연초(年初)가 되거나 5월 가정의 달을 맞으면 어린이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연초에는 어린이에게 지급되는 용돈이 많아지면서 용돈의 바람직한 사용처 중 하나로 어린이펀드가 부각되고, 어린이날이 있는 5월에는 어린이에 대한 선물 중 하나로 어린이펀드가 주목을 받는다.
어린이펀드에서 특징적인 점은 주식형펀드의 비율이 98%를 넘을 정도로 매우 높다는 것이다. 어린이펀드에서 주식형비율이 높은 이유는 어린이펀드 투자목적 중 하나가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보다 높은 수익률을 획득해 교육비나 독립을 위한 기초자금 마련 등에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 자산배분 원칙상 나이가 어릴수록 주식형펀드와 같은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비율이 높은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주식형펀드의 추천비율이 높은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수탁고 측면에서 보면 어린이펀드 수탁고도 일반펀드와 같이 부침을 겪었지만 상대적으로 수탁고의 증감은 주식형펀드보다 안정적이다. 이는 투자자들이 어린이펀드는 일반펀드에 비해 장기투자하는 비율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어린이펀드의 수익률을 살펴보면 펀드마다 수익률 편차가 존재한다. 주로 투자대상이나 투자스타일에 따른 수익률 차이로 이는 주력 투자대상에 따라 투자성과가 달라지는 것이 펀드의 속성상 당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린이펀드는 일반 펀드와 달리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전에 선호하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펀드를 알아보고 가입한다면 수익률 외에 +α의 혜택이 가능하다. 물론 해외연수 등 일부 부가서비스의 경우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모든 가입자가 혜택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사전에 알고 가입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펀드의 부가서비스는 크게 ▲어린이경제캠프 등 체험학습 제공 ▲보험서비스 제공 ▲낮은 수수료 적용 ▲외부기관과 협조를 통한 기타 부대서비스 제공 등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어린이 경제캠프 등 체험학습 제공이 가장 많이 제공되는 부가서비스다. 이런 점을 고려해볼 때 어린이펀드는 특정 시점에만 가입을 고려하기보다 자녀가 있는 고객이라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볼만한 상품으로 보인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