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9을 통해 바라본 대형 세단 이미지 변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최근 출시되는 럭셔리 세단의 이미지 트렌드는 역동성이다. 대형 세단은 중후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과감히 탈피하는 대신 젊고 스포티한 감각을 입히는 게 그야말로 대세가 됐다.

그렇다면 대형차의 역동적인 이미지는 어디에서 결정될까?
구상 한밭대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최근 공개된 기아차 대형세단 K9을 통해 "차량 앞과 뒤의 비율이 차량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구 교수는 "세단은 엔진룸과 객실, 트렁크 세부분의 길이 비율에 의해 이미지가 좌우된다"고 덧붙였다. 즉 트렁크 길이가 보닛의 절반 이상이 될 때 세단은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반면, 트렁크가 보닛의 절반에도 못 미칠 경우 다이내믹한 이미지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캐딜락 드빌

캐딜락 드빌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 교수에 따르면 1990년대 미국의 대표적인 럭셔리차 브랜드인 캐딜락의 드빌의 경우 전체 차량의 길이를 100으로 봤을 때 보닛과 트렁크의 비중은 각각 27과 18을 나타냈다. 트렁크 길이가 보닛의 절반 이상에 달하는 만큼 뒷부분이 다소 길어보이는 효과를 얻게 된다.

대형 세단의 경우 품격을 나타낸다는 점 때문에 딱딱하고 무거워 보이는 게 일반적이었다. 포드 링컨 타운카 역시 드빌과 비슷한 이미지를 풍긴다.
기아차 대형차 오피러스 역시 처음 출시됐을 때 보닛이 26%, 트렁크가 16%로 안정적인 형태를 보였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점차 바뀌기 시작해 대형세단 시장에도 스포티한 이미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구 교수는 "BMW 7시리즈의 경우 앞부분은 29%로 길어진 반면 트렁크는 12%로 오히려 짧아졌다"면서 "역동적이고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구현하기에 충분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K9

기아차 K9

원본보기 아이콘

기아 대형세단 역시 이 같은 트렌드에 편승했다. 준대형세단인 K7이 보닛이 26%이지만 뒷부분은 12%로 보닛길이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구 교수는 "K9의 경우 역동적인 이미지가 더욱 강조돼 트렁크가 10%로 보닛 길이의 3분의1 수준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구 교수는 "대형세단이 쿠페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다"면서 최근 세단 디자인의 변화를 요약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잔고증명서 위조’ 尹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가석방 출소 [포토]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2천명 어디서나왔나?' "돈 없으면 열지도 못해" 이름값이 기준…그들만의 리그 '대학축제'

    #국내이슈

  • 뉴진스, 日서 아직 데뷔 전인데… 도쿄돔 팬미팅 매진 300만원에 빌릴 거면 7만원 주고 산다…MZ신부들 "비싼 웨딩드레스 그만" '심각한 더위' 이미 작년 사망자 수 넘겼다…5월에 체감온도 50도인 이 나라

    #해외이슈

  • '비계 삼겹살' 논란 커지자…제주도 "흑돼지 명성 되찾겠다" 추경호-박찬대 회동…'화기애애' 분위기 속 '긴장감'도 서울도심 5만명 연등행렬…내일은 뉴진스님 '부처핸섬'

    #포토PICK

  •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크기부터 색상까지 선택폭 넓힌 신형 디펜더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