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하는데 2.9초, 운전석 온도 50도, 타이어 온도 100도
◆0.078= F1 머신이 1마력의 힘을 내는데 필요한 연료의 양이 0.078리터다. 양산차는 1 마력에 0.09리터 이상의 기름을 사용한다. 포뮬러원 엔진이 일반 엔진보다 20% 정도 효율성이 좋다. 이같은 고효율 기술이 양산차로 전이돼 환경보호에 지대한 역할을 해왔다.
◆1.9= F1 머신이 시속 200km로 달리다 완전히 정지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1.9초. 이때의 필요 제동거리는 55m. 드라이버가 느끼는 압력은 5g. 드라이버가 안전띠를 통해 느끼는 압력이 자신의 몸무게의 다섯 배라는 얘기다. F1 머신이 제동할 때 브레이크 디스크는 800도까지 온도가 수직 상승한다.
◆2.4= F1 머신이 정지상태에서 출발해 시속 100km까지 속도를 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2.4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200km까지는 5초가 소요되며 거리상으로는 140m에 지나지 않는다.
◆50= 경기 중 F1 운전석의 온도는 무려 50도에 이른다. 경기를 한번 치르고 나면 땀으로 2리터 정도의 수분이 배출된다. 이는 테니스 선수가 풀세트 접전을 펼쳤을 때의 체력소모와 같은 수준이다.
◆80= 한 경기에 투입되는 팀원의 숫자. 유럽 이외의 대륙에서 열리는 경기에는 20명 정도가 더 줄어든다. F1팀은 보통 6000명 정도의 인원으로 구성된다. 80명은 단지 현장에 나와 있는 빙산의 일각을 뿐이다.
◆100= F1 머신이 빠른 속도로 달릴 때 타이어가 달구어지는 최대 온도. 물을 끓일 수 있을 정도의 열이다. F1 타이어의 적정 온도는 대략 90도 정도로 더 온도가 낮아도 제 성능을 내지 못한다. 그래서 레이스 출발 직전에는 타이어 워머라고 불리는 일종의 전기장판을 타이어에 감아둔다.
◆500= F1 머신의 카본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는 최소 작동 온도가 섭씨 500~650도다. 브레이크를 걸 땐 1,000도이상 올라간다. KERS로 80마력의 힘을 만들 수 있는 이유다.
◆600= 규정에 따르면 F1 머신은 드라이버의 몸무게와 합쳐 600kg 이상이어야 한다. 여기에 연료를 채우면 전체 중량이 700kg에 달한다. 신소재를 사용하는 F1 머신은 워낙 가볍기 때문에 규정된 무게를 맞추기 위해 차 아래 부분에 별도의 무게추(평균 100kg)를 달기도 한다.
◆700= 하나의 그랑프리에서 소모되는 타이어의 개수. 타이어 공급업체는 두 종류의 성격이 다른 타이어를 제공하며 비가 올 때에 대비한 레인 타이어도 분비한다. 따라서 대략 3,000개에서 4,000개 정도의 타이어가 필요하다.
◆750= F1 머신의 엔젠 출력은 750마력이다. 한 마디로 말 750마리에 해당하는 힘이다. F1 머신의 배기량은 2.4리터로 국산 승용차 쏘나타와 같다. 쏘나타는 같은 크기 엔진으로 179마력밖에 내지 못한다.
◆1500= F1 엔진의 사용 거리다. 하나의 엔진으로 1,500km 정도밖에 달리지 못한다. 각 팀들은 한 시즌을 소화하기 위해 연간 100개 정도의 엔진을 필요로 한다.
◆1800= F1 드라이버가 쓰는 헬멧의 규정 무게는 1,800g이다. 드라이버의 헬멧은 특별한 안전규정을 통과해야 한다. 머신이나 레이싱 슈트가 팀의 스폰서에 의해 디자인되는 것과 달리 헬멧은 드라이버의 개인 취향이 반영된다.
◆3500= F1 머신을 만드는데 필요한 도면의 수. F1 머신은 신기술의 집약체다. 머신을 도안하는 데는 3,500여 개의 도면이 작성된다. 엔진 하나에만 300개의 부품이 맞물린다. 양산차의 설계 및 제작과정에 수년이 걸리는 데 반해 불과 수개월 안에 이런 복잡한 작업을 마무리하는 일은 거의 기적과 같다.
◆10,000,000,000= F1머신의 추정 가격이다. 시판제품이 아니라 공식 가격은 없지만 부품값을 다 해보면 대략 1대당 100억원 정도의 제작비용이 든다. 엔진의 개당 가격은 4억5000만원, 차체는 1억30000만원 정도다. 기어박스는 1억3000만원, 심지어 핸들(스티어링 휠)의 가격도 3000만원 이상이다.
이정일 기자 jay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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