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 방문해 주민세(재산분)신고 NO, 납부고지서 받은 후 세금만 납부 OK
납부대상 전사업장에 OCR고지서를 발급·송부해 번거롭게 구청을 방문, 주민세(재산분)를 신고하지 않아도,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에 납부할 수 있도록 주민세 납부 시스템을 개선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업소 연면적이 330㎡를 초과하는 사업주는 ㎡당 250원 주민세(재산분)를 매년 7월 중에 신고 납부해야 한다.
이런 사업소는 서초구에서만 4000여 개 소에 달한다.
이에 구는 대부분 사업장의 신고 사항이 전년도와 변동이 없다는 점에 착안, 납세자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에 시범적으로 2008, 2009년도에 사업장 면적에 변동이 없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주민세(재산분) 신고의무를 생략하게 하고 있다.
다만 사업장 면적에 변동이 있는 사업주는 이전과 동일하게 신고절차를 밟아야 하므로 구는 신고서, 납부서와 함께 별도의 안내문을 송부했다.
사업장 면적에 변동이 없는 사업주는 별도의 신고절차 없이 납부고지서를 받은 후 세금만 납부하면 되고 사업장 면적에 변동이 있는 사업주는 이전과 동일하게 신고납부하면 된다.
납부방식도 다양해져 기존의 수기영수증은 은행창구에서만 납부가 가능했으나 구청에서 발송한 OCR고지서는 인터넷, 텔레뱅킹, 공과금 자동화기기, 은행창구 수납 등 납세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납부가 가능해져 한결 편리해졌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김모씨(67)는 “구청에서 받은 고지서로 기간 내에 납부만 하면 신고의무와 가산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며 “부담 하나가 줄게 됐다”고 반겼다.
이순만 세무2과장은 “사업장 현황에 변동이 없는데 꼭 신고를 해야 하느냐는 민원과 신고절차 문의가 많아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신고납부절차 간소화 방안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납세자의 번거로움과 가산세 부담을 덜어주고 구청 입장에서도 행정비용이 감소됨으로써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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