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롯데가 3년5개월 만에 우유사업에 다시 뛰어들면서 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사진)의 식음료사업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새삼 부각되고 있다. 신 부회장이 최근 들어 아버지인 신격호 회장이 형제들과 관계 정리를 통해 사업에서 손을 뗀 라면, 우유 등 신사업에 다시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는 지난 2007년 4월 푸르밀(옛 롯데우유)과의 계열 분리로 우유 시장에서 물러났다. 하지만 이번 롯데삼강의 파스퇴르 인수로 신 회장의 동생인 신준호 푸르밀 회장과의 우유 경쟁이 불거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특히 롯데삼강은 오는 2018년까지 매출 2조5000억원의 국내 종합식품회사 도약을 목표로 하는 만큼 앞으로 유가공 제품 및 관련사업을 통해 신규 시장 확대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게다가 롯데마트와 편의점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등 대형 유통망 뿐 아니라 기존 유지, 식품 영업망만으로도 판로 확보 면에서는 다른 유업체들을 뛰어 넘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 신격호 회장 3형제간 '영역 다툼'에도 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에 대해 "파스퇴르유업이 생산하는 우유는 저온생산 방식이라 일반 우유인 푸르밀과 주 소비 타겟이 다르다"며 "라면 또한 마트 차원에서 PB상품으로 개발한 것이지 농심 등과 경쟁한다고 볼 수는 없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조인경 기자 ik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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