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이 반갑다! 매운 맛으로 ‘이열치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흔히들 여름을 뜨거운 음식과 매운 음식의 ‘무덤’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중독성 있는 매운맛으로 브랜드 특성을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기억시킨 식품들은 오히려 여름이 반갑다.

예년에 비해 이상기후라는 평가까지 받은 5월의 선선한 기운이 가고 이제 낮 시간은 제법 무덥다. 다가오는 여름이 반가운 ‘이열치열’ 제품들을 살펴본다.
◆ 그 자체로도 맵지만 더 맵게 만들어 먹는다

180여개의 가맹점을 가진 ‘틈새라면’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팔도 틈새라면 빨계떡’은 매운맛으로 명성을 쌓아온 브랜드로 지난해 9월 출시 후 월 평균 120만개씩 팔리며 보수적인 라면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웬만큼 매운 맛을 좋아하는 사람도 입술이 붓고 눈물이 맺힐 만큼 매운 ‘틈새라면’은 출시 당시 이름처럼 특이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틈새시장용 제품’이 아닌가 하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강렬한 매운맛의 중독’을 표방한 ‘틈새라면’의 중독자들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트위터 140자평이나 식품 리뷰를 해 놓은 블로그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지옥의 맛이다. 그런데 또 구미가 당긴다”, “물을 버리고 비벼 먹으니 쓰러질 것 같이 맵다”같은 중독자들의 소감이 줄을 잇고 있다.

제조사인 한국야쿠르트 측은 “이열치열이란 말처럼 여름에도 입소문을 타고 꾸준한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위해 블로거 리뷰단 모집과 같은 마케팅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는 계획을 밝혔다.

◆ 그냥 고추장 아닙니다. ‘불타는 고추장’입니다!

한국 장맛의 세계화를 목표로 하는 대상 청정원은 고추장의 매운맛을 5단계로 나누어 표기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매운 맛을 내는 5등급 고추장이 바로 ‘우리쌀로 만든 불타는 매운 고추장’이다. 캡사이신 함량이 180ppm이상인 이 고추장은 국산 청양고춧가루가 8% 이상 함유되어 눈물 쏙 빼게 매운 음식을 만들기에 안성맞춤이다.

대상은 ‘청정원 순창 우리쌀고추장’ 시리즈로 매운맛을 보다 강력히 업그레이드 시킨 ‘우리쌀로 만든 불타는 매운 고추장’으로 올 여름 성수기 이열치열 마케팅을 펼친다.

롯데마트 서울역과 월드점에서는 7월 2일 전문 요리사를 초청해 300인분의 고추장 요리를 선보이고, 뷔페형태의 시식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롯데마트 전점에서는 ‘한국인의 매운맛 HOT Festival’행사를 진행해 스크래치카드 100% 당첨 경품이벤트로 20만원 상당의 야외용 가족텐트, 3만원 상당의 ‘우리쌀 사랑세트’ 및 ‘우리쌀 고추장’ 등을 선물한다.

◆ 타바스코, 구석구석 매콤하게 파고든다

대표적인 핫소스 브랜드인 ‘타바스코’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오렌지 주스에 타 먹는다는 소비자가 등장할 만큼 응용도를 넓혀가고 있다.

오뚜기가 1987년부터 완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는 이 소스는 1868년 에드먼드 맥킬레니라는 미국인이 잘 익은 고추를 으깨어 소금과 혼합하고 최고 3년간 참나무통에서 숙성 후 수분을 제거한 고추를 자연산 식초와 혼합하면서 일정 기간 경과 후 이를 거른 후 향수병에 담아 판매했던 것이 그 유래다.

처음 수입될 무렵에는 일부 레스토랑에서 고기에 곁들이는 용도로 주로 사용했지만 매운맛 선호도가 높은 한국시장에서 낚지 전골, 닭강정, 골뱅이무침, 갈비찜, 볶음밥, 해물파전 등에 응용하는 사례가 늘어나며 매출 신장세도 높다.

올해는 2009년 동기 누계대비 20%나 신장한 매출추이를 보이고 있는데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응용법들이 전파되고 있는 것을 회사측은 주요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기호학자이며 음식평론가인 백승국 씨는 “매운 맛은 엔돌핀을 분비시키는 역할을 해서 사람들은 무기력감을 느끼면 매운 맛을 찾고, 매운 맛에 길든 입맛은 보다 더 강도가 높은 매운 맛을 찾는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강욱 기자 jomaro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