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맞춤형 복지 서비스 실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2010년도 사례관리사업 추진...복지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충용)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와 경제적 위기가구, 중점보호 대상가구에 대해 민·관 협력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체계적인 보호를 하는 ‘사례관리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례관리사업은 찾아오는 수요자에게 수동적인 상담과 안내를 하던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 찾아가는 복지행정의 일환으로 종로구는 지난 1월부터 사례관리 사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동주민센터나 사회복지과 통합조사관리팀에서 추천된 가정과 희망콜 대상자에 대해 사회복지통합서비스 전문요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한 후 대상가정의 욕구를 조사하고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 53가정이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대상자에 대한 욕구 조사는 안전·건강·일상생활유지·가족관계·사회적 관계·경제·교육·직업·생활환경 및 권익보장의 9개 욕구 권역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사회복지협의체를 활용해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단체들과 상호 연계 활동을 펼친다.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로는 ▲의료지원 ▲가사간병 지원 ▲심리검사지원 ▲활동보조원 연계 ▲반찬지원 ▲무료학습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가 민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또 대상자별로 해당 실무분과에서 사례회의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수가구원의 문제로 인해 욕구가 다양한 경우 통합서비스 지원분과에서 사례회의도 가진다.

종로구는 사례관리대상자에 대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나 기업 등 사회공헌활동과도 연계해 민간자원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사례관리사업과 더불어 '희망 콜센터' 운영과 '혹,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따르릉~Go Home서비스'를 실시해 생계곤란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가정을 방문, 각종복지급여 신청 안내, 서울형 그물망복지 연계, 기타 민간서비스를 제공, 실천적이고 찾아내는 복지를 시행하고 있다.

사회복지 상담·안내는 국번 없이 129또는 731-1004 로 문의하면 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국내이슈

  • 중국서 뜬다는 '주물럭 장난감' 절대 사지 마세요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해외이슈

  •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포토PICK

  •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