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청와대 세종홀에서 개최된 대통령 주재 제3차 교육개혁 대책회의에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방법·평가체제 혁신 방안'에 대해 보고하고 참석자들과 함께 논의했다.
2009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추진되는 교과 교육과정 개편 때 교과 간, 학년 간에 중복된 내용과 각 교과별 단원 수·주제 수 등을 조정해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학습내용을 20% 이상 감축하겠다는 것이다.
학기당 과목 수는 현행 10~13과목에서 8과목 이하로 축소되고 각 학교는 수업시수를 교과(군)별로 20% 범위 내에서 자율운영하게 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런 방법들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이 더 크게 함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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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수업방법 개선은 교육과정 자율운영 등 여건이 되는 학교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교과부는 1단계로 올해 2학기부터 고교다양화 대표학교), 교과중점학교, 특목고, 창의·인성 시범학교 등 약 2700개 학교에 우선 적용하고 2단계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의 모든 초·중·고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날 대책회의에서 교과부는 ▲기업·대학 등의 교육기부와 정부 부처간 협력을 통한 학교 밖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교과별 내신평가시 서술형 평가 확대 ▲수행평가 내용·기준·시기 등의 사전예고와 관찰평가 내실화 ▲창의·인성 요소를 반영하는 입학사정관 전형 확산 ▲교사 직무 전환 등으로 고교의 진로·진학 상담기능 강화 등의 계획도 함께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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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형 기자 kuer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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