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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입문 두달만에 1만가족 생겼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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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팔로어 1만명 돌파…솔직한 소통 화제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트위터를 통한 소비자들과의 '소통 경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42·사진)의 '팔로어(follower)'가 1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 2월9일 정 부회장이 트위터를 개설한 지 85일만이다. 이에 앞서 정 부회장은 자신의 트위터를 방문한 8000번째 팔로어에게 고급 와인을 깜짝 선물하기도 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의 팔로어는 이날 오전 8시30분 현재 1만329명으로 1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달 5000명을 넘어선지 한달도 채 안돼 1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정 부회장은 이를 의식한 듯 지난달 20일 새벽에는 "팔로어가 7000명이 돼가고 있다"며 7000번째 팔로어에게 선물을 주겠다는 글을 올렸다. 하지만 7000번째 팔로어를 어떻게 카운트해야 할 지 모르겠다며 난감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는 다음날 "8000번째 팔로어는 알아냈다"며 자신이 직접 고른 고급 와인을 선물로 보냈다.

정 부회장의 트위터가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솔직함 때문. 실제 그는 멀게만 느껴졌던 CEO의 일상을 여과없이 드러내 보이고 여러 관심사에 대해 소비자들과 격의없이 대화를 주고 받고 있다.
이같은 정 부회장의 트위터 소통은 그를 형, 오빠라고 부르는 '팬'을 만들고 있으며 "정 부회장 때문에 신세계에 간다"고 말하는 이들까지 생길 정도로 기업 이미지 제고라는 부수적인 성과도 얻고 있다.

"롯데슈퍼는 배울게 많은 경쟁사라고 전 누누이 저희 직원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선구안을 갖고 남이 안 할 때 시작하시고, 주위에서 누가 뭐라 하든 일관되게 사업을 끌어오시는 전략은 쉬운 것 같지만 저희 입장에선 대단히 어려운 결정이었을 것입니다."

경쟁사인 롯데슈퍼 MD라는 한 팔로어(follower)가 남긴 글에 대한 그의 답글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체적으로 보수적이었던 한국 기업문화에서 최고경영자가 직접 소비자들과 소통에 나선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특히 정 부회장이 자신의 일상을 친구에게 말하듯이 편하게 내보이고 솔직하게 답변하는 모습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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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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