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 언론·출판 온라인 유료화 '잰걸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언론과 출판 업계의 온라인 유료화가 보다 정교해지고 있다. 업계는 자사 홈페이지 유료화는 물론이고 스마트폰을 포함한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유료화 전략도 구체화하는 움직임이다.

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온라인 콘텐츠 이용료 지불 방식으로 페이팔을 도입한다. 페이팔이란 이베이가 소유한 온라인 요금 지불 시스템이다. 이날 존 리딩 FT 최고경영자(CEO)는 런던에서 열린 '디지털 미디어와 방송 컨퍼런스'에서 "현재 연간으로 지불하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 요금을 일간 혹은 주간 단위로 끊어 납부하는 페이팔 시스템을 상반기 내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개별 기사에 대한 소액 결제도 가능해진다. 사이트 일일 접속료는 영국 일간지 가격과 같은 2파운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아서 슐츠버거 뉴욕타임스 회장 겸 발행인도 오는 2011년부터 온라인 콘텐츠 유료화 체제인 페이월(paywall)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온라인구독료는 기사의 품질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훨씬 더 유용한 사업 모델을 창조하게 해줄 것"이라면서 "현재 FT와 같은 소액결제는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향후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애플의 새로운 태블릿PC인 아이패드에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금 부과 가능성과 다우존스와 같은 경쟁사와 공동 작업 가능성에 대해서도 배제하지 않았다.
신문 뿐 아니라 출판업계 역시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사업을 어떤 방향으로 새롭게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영국 출판사 펭귄의 CEO 도링 킨더슬리는 "소비자가 기꺼이 요금을 지불할 온라인 컨텐츠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면서 "아이패드는 출판사가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첫 번째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