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이익 축소·부당지원 의혹
3일 시민단체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2008년 ‘11번가’ 운영을 시작하면서 100% 자회사인 커머스플래닛에 위탁했지만 매출과 비용 등 회계는 분리하지 않고 있다. 커머스플래닛에 11번가 사이트 운영을 비롯해 11번가의 사업기획/PR/전략/마케팅 등을 맡기면서도 매출과 비용은 SK텔레콤으로 잡고 있는 것.
커머스플래닛도 SK텔레콤의 이같은 지원을 등에 업고, 론칭비용만 350억원을 쓰면서 사업 첫해인 2008년 거래액 6000억원 돌파, 2009년 거래액 1조원 돌파, 2010년 오픈마켓 1위 업체 등극이라는 야심찬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커머스플래닛은 SK텔레콤이 2007년 11월 인수한 회사로 자본금이 2억9000만원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와 업계 관계자들은 “SK텔레콤이 독점이익을 설비투자에 활용해 다른 나라보다 비싼 통신요금을 인하하는데 쓰지 않고 문어발식 사업확장에 사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SK텔레콤의 천문학적 이익은 경쟁사보다 유리한 고효율 주파수를 독점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를 통신업과 연관성이 적은 곳에 투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동통신의 경우 네트워크 대역폭의 한계, 데이터 요금제 과다 이슈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상태였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문제제기에 대해 SK텔레콤은 11번가 사업은 사내 소사업제 성격으로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사내 벤처를 통해 사업을 육성한 후 독립시키는 것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정당한 방법이라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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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필수 기자 philsu@asiae.co.kr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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