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맞벌이 직장인 "배우자 월500 벌면 직장 왜 다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맞벌이, 자아실현보다 경제적 이유 커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맞벌이 직장인 대다수가 배우자의 월수입이 500만원 정도 되면 다니던 직장을 관둘 생각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취업포털 커리어는 최근 맞벌이 직장인 663명, 외벌이 직장인 619명을 대상으로 가정경제상황에 대해 설문 조사했다. 그결과 맞벌이직장인의 80.4%가 경제적이유로 맞벌이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외벌이만으로는 도저히 가계를 꾸릴 수 없거나(43.1%), 외벌이로도 가계를 꾸릴수 있지만 좀 더 여유롭게 살고자(37.3%) 맞벌이를 택했다. ‘자아실현을 위해’ 맞벌이를 한다는 응답은 13.7%에 불과했다.

이들은 배우자의 월수입이 평균 502만 3000원 정도면 맞벌이를 그만둘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자 수입이 아무리 많아도 맞벌이를 계속 하겠다’는 대답은 20.1%였다.

맞벌이 가정의 평균 월수입은 439만 5000원이었다. 이중 식비, 자녀양육비, 문화생활비 등이 207만 3000원, 월 평균 저축액 82만 4000원이었다.
이들 가정의 경제 만족도는 5점만점을 기준으로 2.5점이었다. 만족도 수준이 ‘보통 이하’인 이들은 ‘대출금상환 등 고정 지출이 많아서’(38.8%) 혹은 ‘수입을 합쳐도 얼마 되지 않기 때문’(26.7%) 등이 불만사유였다. 수입만큼 씀씀이가 커져서, 가사비, 양육비가 많아서 불만을 느끼는 이들도 있었다.

한편, 외벌이 직장인은 응답자의 46.5%가 경제적으로 풍족하지는 않지만 육아문제 때문에 외벌이를 택했다고 답했다. 이외에 ‘실직, 휴직기라서’(23.9%), ‘사회생활보다 살림이 더 좋아서’(8.6%), ‘건강이 좋지 않아서’(6.8%), ‘외벌이만으로도 경제적으로 풍족하기 때문’(3.4%) 순이었다.

외벌이 가정의 월수입은 평균 257만 8000원이었다. 식비나 자녀양육비 등 전반적인 지출은 150만 3000원, 월 평균 저축액 56만 5000원으로 맞벌이 가정과 차이를 보였다. 이들의 가정경제만족도는 5점만점에서 1.8점에 그쳤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