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성 의원, "전국 291곳 중 97%는 토공 퇴직자가 운영" 지적
또한 도로공사는 도공퇴직자들의 모임인 한도산업에 '잠정운영'이라는 명목하에 13개의 휴게소 및 11개의 주유소의 운영권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고속도로 영업소 및 휴게소 서비스 개선이 어려운 것으로 분석됐다.
도로공사는 조직의 효율성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1995년부터 영업소 외주화를 시작했고 공개입찰은 1996년부터 시작했다. 현재 100% 외주화했지만 291개의 영업소 중 공개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한 곳은 13%(37개소)에 그쳤다. 이중 29개 영업소는 도로공사 퇴직자들이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인 영업소 운영참여는 8개 영업소 2.7%에 그쳤다는 게 최 의원의 설명이다.
또 "공개입찰에 대한 별도의 규정도 마련하지 않은 채 영업소 운영에 대해 퇴직자 우선으로 수의계약을 통해 외주를 주고 있다"며 "퇴직 잔여기간까지 임금에 해당하는 수익을 보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영업소 공개경쟁 입찰의 선정위원 7명은 도공 영업처장, 영업운영팀장, 영업계획팀장, 영업관리부장, 운영차장, 운영대리 2명 등으로 외부전문가나 단체 소속이 단 한명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이런 구조 속에서는 구조적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공개경쟁 입찰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진섭 한나라당 의원은 현재(9월) 고속도로 휴게소 10곳 중 1곳은 도공 퇴직자들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정 의원은 "도공 퇴직자 모임인 도성회가 만든 한도산업이 현재 15개의 휴게소를 운영하고 있다"며 "한도산업은 15개 휴게소 운영권 중 3개는 공개입찰을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12개는 입찰을 거치지 않고 수의계약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로공사는 도공퇴직자들의 모임인 한도산업에 '잠정운영'이라는 명목하에 13개의 휴게소 및 11개의 주유소의 운영권을 줬다"며 "이에 고속도로 휴게소의 서비스 개선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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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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