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투자, 보조금 및 세제지원 등 기업-정부 협력 필요
우리나라의 친환경차 기술이 10년 내 선진국의 88% 수준까지 올라갈 것이란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 : 그린카 현황 및 전망' 보고서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의 친환경차 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76%(3~4년 격차) 지만 향후 10년 내 88% 수준(1~2년 격차)으로 향상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자동차 관련 기업, 학계, 연구원 등 전문가 45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pos="C";$title="";$txt="";$size="510,249,0";$no="2009091710384861977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국내 친환경차 기술 중 클린디젤 분야 수준이 78%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연료전지차(76%) 전기차(76%) 하이브리드차(75%) 등으로 평가됐다.
보고서는 "현재와 같은 가솔린차, 클린디젤차 등 내연기관차가 여전히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친환경차 기술 개발 뿐만 아니라 기존의 클린디젤을 포함한 내연기관 엔진의 연비 개선, 주변 기기의 성능 향상에도 지속적인 투자와 R&D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pos="C";$title="";$txt="";$size="510,186,0";$no="2009091710384861977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이보다 10년 뒤인 2030년엔 하이브리드차(33%)가 시장을 선도하고 전기차(23%)와 연료전지차(17%) 비중이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친환경차 발전을 위해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R&D 투자 확대'(26.9%)와 '보조금 및 조세지원을 통한 초기시장 창출'(26.9%)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또 아직은 기존 내연기관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친환경차의 초기 구매 확대를 위해 정부가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공공기관의 의무구매를 확대하는 등 초기 시장을 창출해 생산단가 인하를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pos="C";$title="";$txt="";$size="510,279,0";$no="2009091710384861977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다만 단순히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만으로는 현재 기술력, 가격경쟁력에서 열위에 있는 우리 자동차보다 외국 자동차 수요가 팽창해 기술 종속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