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두번째 대어 SK IET IPO…"세계 선두 지위 다질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모가 최소 7만8000원…최대 2.2兆 자금 조달 가능
SK이노도 호재…LG화학 소송 합의금 확보 전망

올해 두번째 대어 SK IET IPO…"세계 선두 지위 다질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이하 SKIET)가 다음달 국내 증시에 등판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를 웃도는 규모로 상반기 최대어가 될 전망이다. 이같이 확보한 자금으로 세계 선두권 경쟁력을 더욱 다지는 한편 모회사 SK이노베이션 LG화학 에 지불할 소송 합의금도 충당할 수 있을 전망이다.


SKIET는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비전과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노재석 SKIET 대표는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프리미엄 분리막 시장에서 회사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 시장 선두 지위를 굳건히 할 것"이라며 "기업공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사업 경쟁력을 높여 전기차 산업 생태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SKIET는 지난해 매출 4693억원으로 전년도(분할 시점인 2019년 2분기부터 4분기까지)보다 78.4%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252억원, 88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55.4%, 38.4%씩 늘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SKIET는 지난해 ‘티어1’ 습식 분리막 시장에서 점유율 26.5%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티어1 분리막은 테슬라, 폭스바겐, 르노-닛산, 포드, 현대차, 기아 등이 생산하는 전기차에 공급된다. 티어1 시장이 전체 전기차용 습식 분리막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5년 69%로 늘어날 전망인 만큼 상장으로 확보한 자금을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에 투입해 확고한 입지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SKIET의 총 공모주식수는 2139만주다. 주당 희망 공모가 범위는 7만8000~10만5000원이다. 올해 최대어로 꼽혔던 SK바이오사이언스 의 공모가 6만5000원을 이미 뛰어넘었다. 역대 최고 공모가인 하이브 (당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13만5000원에 이어 2위에 해당한다.


이번 공모로 SKIET는 1조6668억~2조2459억원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주 매출이 60%임을 감안하면 공모가 범위 상단으로 확정시 모회사 SK이노베이션은 1조3475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LG화학과 배터리 소송 관련 합의금 2조원의 60%가량을 단숨에 충당할 수 있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SKIET의 상장에 이어 반도체 웨이퍼 제조기업 SK실트론도 상장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SK 그룹의 체질이 바뀌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SK는 정유와 통신이 중심인 기업이었는데 점차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 반도체 등의 비중이 커지면서 그룹 전체의 색깔이 변하고 있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