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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금융IT포럼] "고객 데이터 활용해 카드도용 등 리스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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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와 금융보안포럼 주최로 1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9회 아시아경제 금융 IT포럼'에서 이용규 SK C&C 금융사업1그룹장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경제와 금융보안포럼 주최로 1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9회 아시아경제 금융 IT포럼'에서 이용규 SK C&C 금융사업1그룹장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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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일주일에 평균 5번 외식을 하시네요." "지난달에 스타벅스 6번, 피트 3번 총 9번의 커피를 드셨네요." "넷플릭스가 월 요금을 7.99달러에서 9.99달러로 변경했습니다."
글로벌 핀테크 기업의 페니(Penny)의 서비스다. 국내서도 '핀크', '뱅크샐러드' 등의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가 비슷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기업들은 은행 또는 신용카드 계좌와 연동해 채팅ㆍ그래프 등 이미지를 통해 사용자의 재무 정보 및 금융 생활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능한 일이다.

아시아경제와 금융보안포럼 주최로 1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9회 아시아경제 금융 IT포럼'에서 이용규 SK C&C 금융사업1그룹장은 '4차 산업혁명과 금융'을 주제로 금융권에서의 다양한 빅데이터 활용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이 그룹장은 "소매금융에서는 빅데이터를 분석한 고객정보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공공데이터 등을 결합해 새로운 고객의 욕구를 발견하고 최적의 상품 추천 시스템을 활용한 맞춤형 제안을 하는 등 그 쓰임새가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그룹장은 "고객 거래정보와 위치 정보 등의 빅데이터는 보험사기, 신용카드 도용 등을 감지한 리스크 관리에도 사용된다"며 "금융거래 정보 외 추가적인 정보를 활용해 대출 및 신용카드 발급 심사의 정확도가 향상되고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 개발이 가능해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적화, 자산화, 기술력, 편리성, 혁신성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성공적 핀테크 기업들의 핵심성공요소"라고 정의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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