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별 특수학교 재구조화 … 특화교육·비장애학생 통합교육 강화
서울시교육청은 5일 '특수교육 혁신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특수교육발전추진단 운영결과'를 발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날은 장애학생 부모들이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을 호소하며 주민토론회에서 무릎을 꿇은 일이 있은 지 꼭 1년째 되는 날이다. 간담회에는 장애학생 부모와 특수학교 교장과 교감, 교육청 및 교육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서울교육청은 특히 전국 최초로 '장애학생 종합지원 코디네이터'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교육청 산하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될 코디네이터는 장애학생이 장애 유형과 연령 등에 맞춰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교육청은 서울시와 협의해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각종 복지지원도 코디네이터가 안내하도록 할 방침이다.
30개 특수학교와 1288개 일반 학교 내 특수학급은 '재구조화'된다. 내년 9월 신설 특수학교 2곳이 문을 열면 특수학교·학급 과밀문제와 장애학생 원거리 통학문제가 조금이나마 해소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각 특수학교가 학생들 장애 유형이나 학교환경을 반영한 특색있는 교육을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어울려 교육받는 통합교육을 강화하고 장애학생 방과후학교 지원도 확대한다.
또 교육청 내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산하 11개 교육지원청과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특수교육을 전공한 장학사를 둘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더 이상 서울교육가족 누구도 교육을 위해 무릎을 꿇는 일이 없고, 특수교육을 더 이상 특수하게 바라보지 않는 보편적인 교육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9월5일은 더 이상 무릎 호소가 아닌 통합교육의 미래 지향적인 발전을 위한 날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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