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펜스 美부통령 "北유해송환, 한반도 평화 실질적 진전 이뤄진 증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일(현지시간) "55구의 유해가 미국으로 봉환된 것은 한반도의 평화를 이루기 위한 미국의 노력이 실질적 진전을 이뤘음을 보여주는 징조(sign)"라고 말했다.

이날 미 하와이 히컴기지에서는 펜스 부통령과 필립 데이비슨 미군 인도태평양사령관과 한국전쟁 당시 실종된 미군 병사들의 유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전 미군 전사자 유해 봉환식이 열렸다. 펜스 부통령은 이 자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을 지켰다는 점에 대해 감사했다"면서 "오늘은 단지 시작이며, 미국의 전사한 영웅들이 소재가 모두 파악될 때까지 유해 봉환 작업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펜스 부통령은 "오늘까지 55명은 하느님만 알고 있었던 이들이지만, 앞으로 우리는 그들의 이름과 그들의 용기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 사람들은 한국전쟁을 잊혀진 전쟁이라고 말을 하지만, 우리는 오늘 이 영웅들이 잊혀지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오늘 우리의 아들들이 고국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폭스뉴스는 이번 유해봉환이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의 당시 합의로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전쟁 미군 유해 송환에 합의한 바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펜스 부통령의 연설이 마친 뒤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병사로 구성된 4명이 한 조를 이뤄 미 성조기에 쌓인 55개의 유해를 대형 수송기 C-17글로브마스터에서 내려 격납고로 운구했다. 이 유해는 지난달 27일 북한 원산에서 인도받은 뒤, 한국 오산 미군 공군기지를 거쳐 하와이 히컴기지로 옮겨졌다. 앞서 오산 기지에서 C-17로 옮겨졌을 당시에는 유해들이 유엔 깃발에 쌓여 있었다.
55구의 유해는 이후 히컴기지 내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 실험실로 보내져 DNA검사 등 신원확인 작업을 거칠 예정이다. DPAA는 과거 해외에서 실종됐거나 포로로 잡힌 이들을 수습하는 기관으로, 검시관과 역사학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