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통사고 나면 경찰드론 날아와 2차 사고 막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치안 문제 해결 위해 ICT기술 활용
정부 6개 사업에 100억원 지원
블랙박스 영상 온라인 신속 제보
스마트폰 카메라로 지문확인 등

교통사고 나면 경찰드론 날아와 2차 사고 막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드론이 날아와 현장을 통제한다. 경찰이 도착하기 전까지 벌어지는 혼란을 신속하게 수습하고, 긴급 상황에 대한 정보전달력·대응력을 높인다.

치매노인, 미아 확인을 위해서는 경찰이 가지고 있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폰카로 대상자의 지문을 스캔하고, 1시간 가량 걸리던 신원확인을 60초 이내에 할 수 있게 된다.

2차 교통사고, 성범죄 피해 추가 피해 등 치안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과학기술이 적극 활용된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국민과 경찰이 요구하는 치안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 시범사업(폴리스랩 사업)'의 신규과제를 선정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공모전과 연구자 대상 수요조사 등을 거쳐 6개 신규과제를 선정하고 3년간 100억원을 지원한다.

◆소형 드론을 활용한 현장 경찰 지원 및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개발
긴급한 사건·사고에 출동하거나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일선 경찰은 현장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다. 사건·사고 대응은 물론,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현장 통제까지 동시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소형드론 활용 경찰지원 시스템 개발팀'은 순찰차에 탑재 돼 자동 이착륙 및 현장 통제 임무 수행 등이 가능한 소형 드론 시스템을 개발했다. 고속도로 2차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 국민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스마트폰을 활용한 지문식별 및 신원확인 시스템 기술개발
현재 치매노인, 미아 등의 신원확인을 위해서는 많게는 약 1시간 가량이 소요되고 이를 위한 절차도 까다롭고 복잡하다.

스마트폰 지문식별·신원확인 시스템 개발팀은 경찰의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대상자의 지문을 스캔, 60초 이내에 신원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위급 상황 대응이나, 수사의 골든타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사고 나면 경찰드론 날아와 2차 사고 막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신고자·구조 요청자의 정확한 위치 확인 기술개발
신고나 구조 요청 접수 시,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려워 넓은 지역(1~2km)을 탐색해야 하는 등 구조는 난항을 겪기 일쑤다.

'신고자·구조요청자의 정확한 위치 확인 기술개발팀'은 와이파이, LTE, 스마트폰 탑재센서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 모바일 단말기 위치 파악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탐색을 위한 시간과 인력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통사고 나면 경찰드론 날아와 2차 사고 막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버튼으로 작동하는 접이식 초경량 방검·방패 개발
현재 사용 중인 방검복, 방탄복은 무겁고 착용도 불편하다. 현장 경찰이 흉기 소지자 등의 불시 공격에, 적시에 대응하기 곤란했다.

'접이식 방검방패 개발팀'은 버튼을 누르면 펼쳐져 휴대하기 편하고, 초경량 섬유강화 복합소재 사용으로 무게도 가벼운 접이식 방패 개발했다. 현장경찰의 안전한 치안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사고 나면 경찰드론 날아와 2차 사고 막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자동차 블랙박스 영상 제보·분석 시스템 개발
사고 발생시 신속히 주변 자동차의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다면, 좀 더 신속한 사고 처리와 수사가 가능하다. 그러나 영상제보 과정이 복잡하고, 분석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현실이다.

'블랙박스 영상물 제보시스템 개발팀'은 영상을 온라인으로 쉽고 편리하게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 CCTV, 블랙박스 등의 영상을 종합하여 인공지능으로 분석하는 기술 등도 개발했다. 신속한 범죄 해결에 기여할 전망이다.

교통사고 나면 경찰드론 날아와 2차 사고 막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성범죄 추가피해를 막기 위한 인공지능 상담형 챗봇 개발
성범죄의 경우 범죄 자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범죄 발생 이후 수사 과정 등에서 피해자가 겪을 수 있는 추가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범죄 문제 해결기술팀은 피해자 진술을 돕는 인공지능 기반 상담형 챗봇을 개발했다. 피해특성별로 꼭 필요한 진술을 확보하고 피해자의 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추가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사고 나면 경찰드론 날아와 2차 사고 막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과기정통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치안현장의 문제는 과학기술을 통해 보다 근원적인 해결이 필요한 가장 시급한 국민생활문제 중 하나"라면서 "국민, 현장경찰이 연구개발 전 과정에 참여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기술을 개발하고 치안 현장에 적용, 확산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