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전국 최초 '정화조 청소대행업체 사회적기업화' 화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3곳) 모두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사회적기업 되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목적에 맞게 영업이익을 재투자하게 돼...정화조업계의 독점폐해를 개선하여 구민의 이익과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박홍섭 마포구청장(사진)이 정화조 청소 및 분료수집·운반업 대행업체를 전국 최초로 사회적기업화 해 화제다.

마포구는 지역내 정화조 청소 및 분뇨수집? 운반업 대행업체에 대한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익을 실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사회적기업화로 추진하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현재 마포구를 관할하는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는 총 3곳으로 지난해 4월에 1곳이 먼저 서울시로부터 예비사회적기업(일자리제공형)을 지정받았다. 이어 나머지 2곳도 지난 10일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면 지정받은 날로부터 3년 안에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구는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의 사회적기업화 실현을 명시화하는 내용으로 '서울특별시 마포구 개인하수처리시설 청소 및 분뇨의 처리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해 지난 3일 공포했다.
이처럼 마포구가 정화조 청소 대행사업을 사회적기업화로 추진하게 된 배경은 정화조 청소 대행업이 공공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독점적으로 운영되면서 수익 전부를 대행업체가 가져가는 반면 구는 매년 수억 원의 정화조 처리비용을 세금인 구비로 납부하는 구조가 고착화돼 왔기 때문이다.

마포구, 전국 최초 '정화조 청소대행업체 사회적기업화' 화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지난해 박 구청장이 정화조 업체 선정과정에서 사회적기업을 우선시 하다 어려움을 겪었으나 사법기관 판단에 따라 큰 문제 없이 해결돼 이같은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구는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에 대한 사회적기업화를 구정 정책으로 삼아 공공사업에 공익을 우선시 하는 사회적기업화를 실현하려고 노력했다.

사회적기업이 되면 사회적 약자인 취약계층 고용창출을 지원함은 물론 영업 이익의 3분의2 이상을 사회적 목적에 재투자해야 한다. 즉, 이를 통해 근로자 근로조건 개선, 시설 재투자, 시설 환경 개선, 지역사회 공헌 등에 투자됨으로써 근로자에 대한 정당한 처우개선과 대민 서비스가 향상되며, 주민의 이익과 사회적 경제의 자생력이 확보될 수 있다.

이처럼 마포구가 추진하는 정화조 청소업체의 사회적기업화는 공익 실현은 물론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하는 시대 정신에 부합한 정책이라 할 수 있다.

마포구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대안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그 결과 2017년 12월 기준으로 지역내 (예비)사회적기업은 39개소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박홍섭 구청장은 "앞으로도 마포구는 일자리 창출과 공익 실현을 위해 민간 또는 공공분야에서 사회적기업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부 정책에 맞춰 사회적기업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