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3민주항쟁 발생지'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지역 범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돼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인천 5·3항쟁'을 민주화 운동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법개정 서명운동을 벌인다.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는 인천의 소중한 정신 자산인 민주화운동 역사를 중단없이 지속, 발전시키자는 시민사회단체들의 힘을 모아 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법 개정운동에 돌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를 위해 민주화운동사업회를 비롯해 민주노총, YMCA, 전교조, 천주교 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53개 단체가 참여해 기념관 건립 준비위원회를 꾸렸다.

준비위원회는 "인천은 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자랑스러운 민주화 운동과 노동운동의 역사를 가진 도시"라며 "이런 역사를 기반으로 민주·노동·평화·인권 도시로서 정체성을 확보해 나가기 위한 활동을 펼치기 위해서는 각종 사료를 보관하고 시민들의 참여와 접근을 보장하는 전시실, 교육장 등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민주화운동기념관을 통해 인천지역 민주화운동의 유산을 축적하고 계승·발전시키는 일이야 말로 미래세대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청소년, 청년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유해 나가는 여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준비위는 부산·대구·광주·마산 등 다른 지역에서 이미 민주화 운동 역사를 기념하는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1986년 5·3 항쟁 등이 벌어진 인천에도 기념관이 건립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에서는 시 조례에 따라 2013년부터 민주화운동센터가 운영 중이다.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가 위탁받아 각종 민주화운동 관련 자료를 수집해 보관하고 5·3 항쟁 등과 관련한 기념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 인천시의회에서 민주화운동센터를 2017년 이후 폐지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안이 발의됐고, 논란 끝에 올해 말까지만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돼 있다.

준비위원회는 지방선거가 끝나는 6월 말께 단체가 아닌 개인도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기념관 건립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또 인천 5·3 항쟁도 4·19혁명, 부마항쟁 등과 함께 민주화 운동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개정 서명운동도 벌일 방침이다.

1987년 6월 항쟁의 시발점으로 평가받는 인천 5·3 항쟁은 1986년 5월 3일 신민당 개헌추진위원회 인천·경기 결성대회가 열릴 예정이던 인천시민회관에서 대학생·노동자 등이 경찰과 충돌한 사건이다. 당시 250여명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처벌됐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