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천시 소각장 예술공간으로 재탄생…'부천아트벙커 B39' 개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한때 지역의 혐오시설이었던 쓰레기소각장이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경기도 부천시는 지난 13일 옛 삼정동 소각장을 리모델링해 '부천아트벙커 B39'로 개관했다고 15일 밝혔다.

삼정동 소각장은 2010년 가동이 중단된 폐기물처리시설로, 국비 등 예산 95억원이 투입돼 전시·공연·교육이 가능한 융복합문화시설로 탈바꿈했다.

소각동 전체면적 7200㎡ 중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3100㎡를 이번에 새로 꾸몄다. 1층에는 전시, 공연이 가능한 멀티미디어홀과 다목적 야외 공간인 중정, 휴식을 위한 카페가 들어섰다.
2층에는 문화예술, 인문교양,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의 교육이 가능한 교육실 4곳이 마련됐다. 3층부터 6층까지는 과거 소각장의 모습을 보존해 폐소각장 문화재생의 의미를 남겼다.

'부천아트벙커 B39'라는 이름의 B는 부천의 영문표기(Bucheon)와 벙커(Bunker)의 이니셜인 동시에 무경계(Borderless)를 뜻한다. 모든 영역과 모든 세대가 어울리는 자유로운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숫자 39는 소각장의 상징인 벙커 높이 39m와 인근 국도 39호선을 뜻한다.

부천아트벙커 B39는 외부 문화공간 조성 및 프로그램 시범운영을 거쳐 6월 1일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폐소각시설을 문화시설로 재생하는 사례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다"며 "부천아트벙커 B39가 영국의 테이트 모던처럼 전 세계 미디어아트의 본산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