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미세먼지, 눈 건강 주의보…"선글라스 착용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면서 호흡기 건강 뿐만 아니라 마스크를 써도 지킬 수 없는 눈 건강에 대한 위험도 커지고 있다.

봄철에는 야외활동이 늘면서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 등 각종 오염물에 눈이 자주 노출돼 알레르기 결막염이 발생한다. 특히 황사나 미세먼지는 콘택트렌즈 착용자에게 건조감과 이물감을 악화시키는데, 안구건조증 환자는 더욱 심한 증상을 느낀다.
실제로 미국 보건당국은 스모그가 발생하면 안구건조증 환자가 최대 40%까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대만에서 대규모로 이뤄진 연구에서는 황사가 발생하는 기간에 결막염 빈도가 미취학 아동에서 1.48%, 취학 아동에서 9.48%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대한안과학회에 따르면 동물실험 연구에서 미세먼지에 노출된 그룹이 안구표면의 손상이 더 심했고, 반복 노출될 경우 안구표면 보호물질(뮤신)의 분비량이 줄어들었다.

전연숙 중앙대학교병원 안과 교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미세먼지는 눈, 코, 입, 기관지 점막 등 공기와 만나는 인체의 부분에 들러붙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며 "특히 미세먼지는 단순 먼지가 아니라 규소,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과 질소 및 아황산가스와 같은 대기 오염물질들이 포함돼 있어 알레르기성 각결막염, 독성 각결막염, 안구건조증을 일으킨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로부터 눈 건강을 어떻게 지킬까. 미세먼지가 눈으로 들어가는 것을 완벽히 차단하는 방법은 없다. 최대한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전연숙 교수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지만 외출 시에는 되도록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만약 렌즈를 사용할 경우에는 외출 후 바로 렌즈를 빼서 세척하고 가능하면 일회용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전 교수는 또 "시력이 나쁘지 않아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사람일지라도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와 함께 선글라스, 고글, 보호안경 등을 착용하고 외출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며 "실제 안과에서 안구건조증 등 안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보호안경 처방을 하면 약 70% 정도의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외출 후에는 손을 반드시 씻고 오염된 손으로 눈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 눈이 가렵다고 비비면 알레르기 염증이 심해지고 각막에 상처가 날 수 있어서다. 차가운 인공눈물로 눈을 세척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려움이 심할 경우 깨끗한 수건에 찬물을 적시거나 얼음을 감싸 냉찜질해주면 좋다.

안구건조 증상을 느낄 경우 평소보다 더 인공눈물을 점안하되, 자주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일회용 무방부제 인공 눈물을 넣는다. 가습기로 실내습도를 유지해 바이러스나 먼지가 대기 중에 떠돌아다니는 것을 가라앉히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