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트남 '벤처천국'에 한국 스타트업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 액셀러레이터와 멘토링, 네트워킹 등 협업…해외진출 지원

호락 하이테크파크 내 인프라 구축
현지 진출 희망 기업에 보육 프로그램 운영

강시우 창업진흥원장(왼쪽 두 번째)이 베트남 호락 하이테크파크 관계자 등과 창업교류 인프라 구축 등을 논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시우 창업진흥원장(왼쪽 두 번째)이 베트남 호락 하이테크파크 관계자 등과 창업교류 인프라 구축 등을 논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베트남의 '벤처천국'으로 조성 중인 호락 하이테크파크에 한국 기업을 위한 현지 인큐베이팅 거점이 생긴다. 이에 따라 해외 액셀러레이터와 멘토링, 네트워킹 등 협업을 통해 국내 창업기업의 글로벌 진출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창업진흥원은 베트남 호락 하이테크 파크와 인도네시아 블록71 등에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을 위한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글로벌 진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창업교류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강시우 창업진흥원 원장이 직접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베트남 하노이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해 업무협력 가능성을 점검하고 현지 관계자들과 논의했다. 조만간 양해각서(MOU) 체결 등을 통해 현지진출 희망기업을 해당 국가에서 보육할 수 있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호락 하이테크 파크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북서쪽으로 30㎞ 떨어진 곳에 위치한 991만7355㎡ 규모의 부지에 조성되고 있다. 글로벌 연구소와 대학 등을 유치해 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단지로 '베트남의 미래'라고도 불린다. 또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할 창업전담 부서와 인큐베이팅 용도의 적합한 공간을 갖췄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블록71은 현지 대기업이 운영하는 민간 액셀러레이터다. 강 원장과 글로벌사업부 관계자 등 출장단은 블록71 사무공간과 시설 인프라, 현지 창업교류 프로그램 등 보육 노하우를 확인하고 한국 창업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허브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산하기관이다. 중기부는 2018년도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활성화 사업을 통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등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창업진흥원은 수행기관으로서 예비창업자 및 7년 이내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연수는 물론 해외보육 비용을 3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올해 국내 70개 업체 내외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보육의 경우 사무공간 제공, 멘토링 프로그램, 네트워킹 및 투자자 데모데이 등을 진행한다.

창업진흥원 관계자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해외 신규 액셀러레이터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83개 지원업체 중 185개 기업이 현지 창업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