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차 실내공기 측정방법 깐깐해진다..국제기준 韓 주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규제작자동차 실내공기질 측정방법 예시

신규제작자동차 실내공기질 측정방법 예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새집증후군과 같이 새 차 내장재의 유해물질이 어느 정도며 신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이 국제적으로 규격화됐다. 그간 나라마다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했는데 이번에 국제 기준을 만들면서 국내 신차에 적용하는 기준도 보다 깐깐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열린 제173차 유엔 유럽경제위원회 자동차 기준 국제조화 회의 총회에서 신차 실내 공기질 국제기준이 최종 채택됐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우리나라는 자동차 실내 공기질과 관련한 국제기준 제정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15년 결성된 전문가기술회의의 의장국으로 활동하며 이번 제정작업을 주도했다.
이른바 새차증후군은 새 자동차의 시트나 천장재, 바닥재 등 실내 내장재에서 방출되는 벤젠 등 휘발성유기화합물로 인해 두통이나 눈ㆍ피부 따가움을 느끼는 현상으로 새집증후군과 비슷하다. 그간 나라마다 내장재 유해물질에 대해 측정방법이나 절차가 달랐는데 이번에 통일된 기준을 적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실내공기를 측정하면서 인체 유해물질 사용을 자제하고 환경친화적인 소재를 쓰도록 장려하는 내용과 유해물질 샘플링ㆍ분석방법도 새로 마련된 기준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유해물질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농도가 감소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권고기준으로 제정됐으며 협정을 맺은 회원국이 각 나라 자국법에 편입해 적용 가능하다.

국토부는 "측정방법이 통일돼 시험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 호환 가능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돼 자동차 실내공기질 품질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번에 국제기준이 채택되면서 향후 국내 기준인 '신규 제작자동차 실내 공기질 관리기준'을 개정해 국제적인 수준에 맞출 계획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이에 따라 신규 유해물질이 한 종 추가되며 측정방법이 기존보다 강화될 예정이다. 폼알데하이드나 벤젠, 톨루엔 등 8개물질을 측정하며 대기모드나 주차모드, 주행모드 등 각 상황을 재현해 측정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2011년부터 신차의 실내 공기질을 조사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