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타르-아랍권, 강대강 대치…걸프지역 갈등 최고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랍 4개국 공동성명 내고 "카타르, 심각성 못 깨달아" 비판
카타르, 이란과 단교 않겠다며 "모욕적인 침해 행위" 맞불
무디스 카타르 신용등급 전망 내리며 걸프지역 갈등 장기화 예상


아랍 4개국 외무장관들이 5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카타르가 내놓은 단교 해제 선결 조건에 대한 답변서를 검토한 뒤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아랍 4개국 외무장관들이 5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카타르가 내놓은 단교 해제 선결 조건에 대한 답변서를 검토한 뒤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카타르가 사우디아라비아 등 아랍권 4개국이 단교 해제의 선결 조건으로 제시했던 13개 요구안을 거부하면서 걸프 지역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사우디 등 아랍권 4개국 외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카타르가 내놓은 답변서를 검토한 뒤 공동성명을 통해 "단교 위기를 끝내기 위해 우리가 요구한 13개 조건에 대한 카타르 정부의 답변은 신중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사메 쇼쿠리 이집트 외무장관은 "카타르는 (아랍4개국의 제안에) 매우 부정적으로 답했다"며 "카타르가 밀어붙이는 정책을 전환할 어떤 근거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카타르의 답변은 그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한다는 점을 보여준다"면서 "테러와 싸우는 4개 아랍국가는 카타르의 파괴적인 역할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랍 4개국은 카타르에 취했던 국경 봉쇄와 인적·물적 교류 제한 조치 외 어떤 추가적인 조치를 단행할 지에 대해선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가디언은 전날 아랍 4개국이 카타르를 걸프협력회의(GCC)에서 퇴출하는 방안까지 고려 중이라고 보도했다. GCC 내 국가는 이 지역 금융과 조세 정책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화 할 경우 카타르의 고립 사태는 더욱 심각해진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이같은 카타르의 상황을 반영해 국가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렸다. 무디스는 "카타르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내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며 카타르 국가신용등급 펀더멘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은 "4개국은 계속 입장을 조율하면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며 현재까지 취해진 카타르에 대한 봉쇄 조치는 모두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카타르도 아랍 4개국에 대항해 국제사회를 향한 여론전에 열을 올렸다.

셰이크 모하마드 알타니 카타르 외무장관은 아랍 4개국 회담이 열리던 시각 영국 런던의 한 행사에 참석해 이란과의 단교 해제는 없을 것이라고 재차 공언했다. 그는 "우리는 가스전을 공유하는 이란과 더불어 살아야만 한다"고 말했다.

카타르와 이란은 걸프 해역에 있는 세계 최대 매장량의 해상 가스전을 공유하고 있다. 카타르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출량 세계 1위로 LNG 수출액이 국내총생산(GDP)의 60%가량을 차지한다.

셰이크 모하마드 장관은 "아랍국가와 겪는 단교 위기는 봉쇄가 아니라 대화로 풀어야 한다"면서 "사우디 등의 봉쇄는 명백한 (주권) 침해이고 모욕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GCC 퇴출 가능성에 대해선 "우리를 제외한 나머지 5개 회원국이 합의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카타르 측은 회원국 중 오만과 쿠웨이트가 중립적이라는 태도라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그는 또 카타르는 테러를 온건하게 대처하지 않았다고 반박하며 2022년 예정된 월드컵 대회는 예정대로 개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우디, UAE, 바레인, 이집트는 지난달 5일 카타르가 테러리즘을 지원한다면서 단교를 선언한 뒤 물적·인적 교류를 모두 제한했다. 이들 국가는 카타르 선박과 항공기의 자국 영해, 영공 통과도 금지했고 카타르와 맞닿은 육로 국경도 봉쇄했다. 아랍 4개국은 이란과 절연, 터키와 군사협력 중단, 알자지라 방송국 폐쇄 등 단교 해제를 위한 선결 조건 13개 조건을 지난달 22일 카타르에 제시했고 카타르는 지난 3일 이에 대한 답변을 전달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