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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조선 수주' 중국 1위…한국은 2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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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중국 수주 몰려 한국이 1위 자리 내 줘
저유가 흐름타고 석유제품 소비 늘자 초대형 유조선 가격 올라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세계 최초로 인도한 천연가스추진방식 LNG운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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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한국이 올해 상반기 세계 조선업계에서 수주 2위를 했다. 1위는 중국이었다. 중국은 자국 수주로 무장했다. 한국은 5월까진 중국을 앞섰지만 6월 수주량에서 뒤쳐지며 2위로 밀려났다. 크루즈선 수주 덕분에 이탈리아가 3위에 올랐다.
6일 영국 조선해운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 사이 중국은 290만1907CGT(가치환산톤수)를 수주했다. 한국은 283만79CGT로 2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이탈리아는 74만3910CGT를 수주했다. 한국, 중국과 함께 조선 강국이던 일본은 50만3653CGT를 수주하는 데 그쳐 5위로 내려앉았다. 4위는 핀란드(67만CGT)였다.

5월까지는 한국이 1위를 차지했었다. 그러나 6월 들어 중국이 대거 자국물량을 수주하면서 순위가 역전됐다. 중국은 6월에만 상반기의 3분의1 물량인 94만7773CGT를 수주했다. 지난달 한국은 49만3631CGT를 수주했다.

선가는 바닥을 찍고 올라오는 중이다. 저유가로 인해 석유제품 소비가 늘자 초대형유조선(VLCC) 가격이 오름세를 타고 있다. 지난 4월 척당 8000만 달러로 최저 가격선까지 떨어지다가 5월엔 8050만 달러, 6월에는 8100만 달러까지 상승했다. 컨테이너선과 LNG선 가격은 아직 하락하는 중이다.
1월부터 6월까지 국내 조선 빅3 수주성적을 살펴보면 현대중공업그룹 42억달러(72척), 삼성중공업 48억달러(13척), 대우조선해양 7억7000달러(7척)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말까지 자구 목표인 2조7100억원(전체 5조3000억원) 가운데 2조650억원을 달성해 76.2%의 자구안 이행률을 기록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로열더치쉘(Royal Dutch Shell·이하 쉘)의 해양플랜트의 전경. 세계 최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설비인 프렐류드(Prelude) FLNG로,  지난달 거제조선소에서 건조를 마치고 성공적으로 출항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로열더치쉘(Royal Dutch Shell·이하 쉘)의 해양플랜트의 전경. 세계 최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설비인 프렐류드(Prelude) FLNG로, 지난달 거제조선소에서 건조를 마치고 성공적으로 출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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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해양플랜트까지 합치면 실제 수주량은 한국과 중국의 순위 변동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삼성중공업의 경우만 봐도 올해 상반기 초대형 해양플랜트 두 척으로만 37억7000만달러를 수주했다. 상반기 총 수주 금액의 77%나 된다.

클락슨은 선박의 부가가치를 반영한 톤수(CGT)를 표준 단위로 사용한다. 그런데 해양플랜트의 대부분은 바다에서 지하자원을 시추ㆍ생산하는 해양설비가 차지한다. 이런 시설은 계약금액으로 규모를 나타내고, CGT로 환산 할 수 없어 집계에서 빠진다.

대형 조선사 관계자는 "드릴십과 FPSO(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와 같은 해양플랜트 중 선박 부분만 클락슨 통계에 들어가긴 하지만 이는 일부분일 뿐"이라며 "중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대형 해양플랜트를 거의 수주하지 않는 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수주물량 증가를 위해선 정부의 금융지원과 국내 선사들의 자국발주를 유도할 필요도 있다. 중형조선사들의 경우 여전히 수주에 반드시 필요한 선수금환급보증(RG)을 은행권으로 발급받는 데 애를 먹는 상황이다. 국내 선사들이 우리나라 조선소에 발주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중형 조선사 관계자는 "벌크선은 현대미포조선이나 STX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소도 건조하는 선박인데도 중국에게 가격에서 밀려 물량을 뺐긴다"며 "지난 5월 기준으로 국내 해운사서 발주된 벌크선 20척 중 13척이 중국서 건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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