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화장품 업체 모두 급격한 실적 절벽 피해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한반도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방한금지령에도 불구하고, 면세 및 화장품 업계의 실적이 우려만큼 고꾸라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외국인 매출 비중이 높은 일부 업체들이 실적 악화를 우려해 구매수량 제한을 완화, 도매상들의 '쓸어담기'와 음성적 유통을 사실상 묵인한 것이 배경으로 지목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4월 면세점 시장의 외국인 매출액은 5억9015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9% 감소에 그쳤다. 객수가 99만8000명으로 45.5% 급감한 것과 비교하면 양호한 수치다.
이와 관련, 이선화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인 개별여행객이 증가하면서 명품 위주의 구매가 증가했거나, 화장품 브랜드 업체들이 인당 구매수량제한을 완화하면서 도매상들의 음성적 구매행태가 증가한 것을 원인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면서 "두번째(도매상)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인당 구매수량 제한이 없던 과거에는 면세 화장품의 매출성장이 전체 면세점 매출성장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관세청이 면세점 인당 구매수량을 제한하기 시작한 지난해 3분기 이후 중국인 입국자수 증가율(85.1%)과 화장품 브랜드 업체들의 면세 매출성장률(아모레퍼시픽 76.5%, LG생활건강 79.0%)의 격차가 좁혀졌다.
4분기 부터는 전체 면세점 성장률(26.7%)이 화장품 브랜드 업체들의 면세매출성장률(아모레퍼시픽 7%, LG생활건강 23%)을 상화했다.
일각에서는 매출 개선을 위해 화장품, 면세점 등 관계업체들이 중국 도매상들의 사재기, 대리구매, 불법 반입출 등을 사실상 묵인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7월 관세청은 보따리상을 통한 면세점 불법 반입, 반출과 사재기를 막기 위해 각 면세점에 인당 가방과 시계를 합산해 10개 이내, 화장품과 향수는 50개 이내로 구매 수량을 제한하라는 지침을 내린 바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면세업계와 화장품 시장이 관광객 급감이라는 암초를 만나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인 것은 맞다"면서 "그러나 결국 도매상들의 불법적 활동을 묵인하고 있다는 점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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