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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삼성重, 초대형유조선 연달아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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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프론트라인으로부터 4척 수주
삼성중공업 캐피탈 마리타임으로과 투자의향서 체결…8척 수주

현대삼호중공업이 소브콤플로트로부터 수주한 LNG추진 유조선 조감도.

현대삼호중공업이 소브콤플로트로부터 수주한 LNG추진 유조선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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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을 잇따라 수주했다. 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대 유조선 선사인 프론트라인(Flontline)으로부터 VLCC 4척을 수주했다. 프론트라인은 '노르웨이의 선박왕' 존 프레드릭센 회장이 소유한 회사다. 2척은 건조 주문이 확정됐고 2척은 옵션으로 포함됐다. 전체 계약금액은 3억2000만달러로 알려졌다. VLCC 건조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맡게 되며, 2019년에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도 최근 그리스의 선사인 캐피탈 마리타임(Capital Maritime)과 VLCC 최대 8척을 건조하는 내용의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 투자의향서는 발주 전 단계로 이후 대부분 최종 계약을 하게 된다. 본계약은 4척의 VLCC 건조와 함께 추가 4척은 옵션으로 포함될 전망이다. 전체 계약 규모는 6억5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싱가포르의 BW사로부터 VLCC 4척 수주 실적도 올렸다.
최근 VLCC 발주가 빠르게 늘고 있는 까닭은 선가 하락 때문이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VLCC의 신조선가(신규 건조 선박 가격)는 8000만달러 수준까지 하락하며 2003년 이후 14년 만에 최저로 떨어졌다.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은 올해 들어 총 18척, 16억 달러 규모를 수주했는데 이중 절반인 9척이 VLCC이다. 대우조선해양도 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 자회사 마란 탱커스로부터 31만8천t 규모의 VLCC 3척을 2억5천만 달러에 수주했다. 지난달에는 현대상선과 최대 10척의 VLCC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한 바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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