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공장으로 中企 재도약"…2025년까지 3만개 구축(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초청 간담회'에서 중소기업계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초청 간담회'에서 중소기업계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기업을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2025년까지 '중기 스마트공장' 3만개가 구축된다. 정부가 중소기업계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확대 등의 건의를 받아들여 기존 계획 보다 보급목표를 늘린 것이다. 2015년까지 스마트공장 확산을 선도할 대표 모델 1500개사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중소기업계는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주형환 장관과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성명기 이노비즈협회장 등 업계 대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계 애로 해소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공장 확산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박성택 회장은 인사말에서 "4차 산업혁명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고 스마트공장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높은 관심은 새로운 길에 대한 절박함이자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정부와 중소기업계가 협력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고 중소기업 중심의 공정한 경제생태계 구축의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은 쓰나미와 같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고 대비해서 '거대한 전환'의 시대를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계는 ▲스마트공장 지원 확대 ▲4차 산업혁명 대비 중소기업 참여 확대방안 강구 ▲업종공통 기술애로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무역보험ㆍ보증 제도의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 ▲대규모점포 영업시간 제한 대상 확대 등 14건의 정책과제와 개선사항을 전달했다.
정명화 한국전자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지원사업 예산 확대를 건의했다. 정 이사장은 "스마트공장에 대한 중소기업 수요는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지원사업 예산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라며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중소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기반 마련과 함께 정책적 지원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신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도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준비상황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현재 14.8% 수준인 정부의 중소기업 연구개발 예산을 향후 5년간 30% 수준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형환 장관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사업을 확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과 함께 기반 사업도 육성해 나가겠다"며 "주요 업종별로 대표적인 스마트공장도 늘려나가고 선도모델 1500개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고 튼튼하게 자리잡을 때 전 산업으로 가지가 뻗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앞서 중기중앙회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은 스마트공장 보급 촉진과 자발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박성택 회장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이 3만개 정도 구축되면 전체 제조업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라며 "1970년대 새마을운동을 했을 때처럼 이번 스마트공장 확대가 중소기업의 새로운 재도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