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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안전 개선 등에 9.3조원 투입…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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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국도ㆍ지방도 5개년 건설 계획 수립…사고 위험구간 631km 개보수

도로 안전 개선 등에 9.3조원 투입…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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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정부가 도로 안전성 개선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전국의 국도와 국가지원 지방도의 급커브 등 사고 위험구간 631㎞가 개보수되고 교통량이 많은 구간 342㎞에는 도로가 신설ㆍ확장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9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5개년 건설계획이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2일 밝혔다. 오는 2020년까지 총 119개 사업에 모두 9조3000억원이 투입된다.
도로 안전성 강화를 위한 투자는 지난 5년간 계획 물량보다 7000억원 가량 늘려 4조7000억원이 배정됐다. 5개년 국도, 국지도 시설개량 사업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주요 간선도로인 영동고속도로와 국도 3호선을 연결하는 나들목(IC) 설치를 통해 이용 불편을 개선한다. 울산 청량~옥동 등 소규모 단구간을 연결해 우회구간을 단축시키는 사업 등도 계획에 반영됐다.

4차로 이상 국도 비율을 현재 56% 수준에서 60% 이상으로 높이기 위해 2조4000억원이 투자된다. 국책사업 지원사업도 전북 부안~흥덕, 충청내륙도로, 경주 방폐장 지원도로 등 경제성이 충분한 곳에 2조6000억원이 투입된다.
지역별로 수도권은 경기도계~인천 마전(국지도98) 도로 신설ㆍ확장으로 고양~인천간 통행거리가 약 5.3㎞ 단축된다. 상습 정체구간인 누산IC-제촌간 확장(국도48), 화성 우정~향남간 확장(국지도82)으로 차량 소통이 개선될 전망이다.

강원권은 춘천~화천간 도로 건설(국도5)로 교통사고 위험구간들이 개선된다. 원주 신림~판부간 확장(국도5)으로 충북~강원 남부간 간선 기능이 향상된다. 접경지역이면서 군부대 주둔 지역인 양구~원통간 도로(국도31)도 위험구간들의 시설을 보완한다.

국토부는 "2020년 사업 계획이 완료되면 사업시행 구간 631㎞의 사고발생률이 현재보다 약 14.8% 감소할 전망"이라며 "혼잡 구간 509㎞의 교통혼잡이 완화되고 고용유발 9만8000명, 생산유발 21조3000억원의 유무형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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