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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저감형 슬래브 거푸집 공법' 등 3건 이달의 신기술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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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국토교통부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되는 소음저감형 슬래브 거푸집 공법 등 3건을 '이달의 건설신기술' 제782~784호로 지정했다고 15일 밝혔다.

다단 드롭형 서포트와 멍에·장선을 이용한 테이블 형태의 거푸집 시스템을 이용해 층고 4.2m 이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되는 소음저감형 슬래브 거푸집 공법인 제 782호 신기술은 ㈜선우씨앤에스와 개인 개발자 2인(양성모, 김연수)이 공동 개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작업자의 눈높이까지 단계적으로 하강하는 방식을 개발하여 안전하게 거푸집 해체가 가능토록한 공법"이라며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시공 후 거푸집을 해체할 때 발생되는 충격에 의한 안전사고 방지와 소음 민원을 줄일 수 있고, 공사비 절감 효과도 있어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제783호 신기술은 안장형 연결관 보수로봇을 이용한 하수 연결관 비굴착 보수공법과 단축식보수기를 이용한 하수 본관 비굴착 부분보수공법이다. ㈜무성건설, 수신건설㈜, 평원개발㈜ 등 3개 업체가 공동 개발했다. 회·승강 기능이 구비된 안장형 보수기 개발로 다양한 형태의 연결관을 보수할 수 있게 됐다.

다공성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와 분절형 다공성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교의 제작·시공방법인 제784호 신기술은 삼호코넨㈜, 삼호개발㈜, 현대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등 4개 업체가 공동 개발한 콘크리트 거더교 시공기술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신기술은 PSC I형 거더를 분산 정착해 다단계 긴장이 가능토록 했다"면서 "콘크리트 거더의 형고를 낮추고 경량화해 최대 70m까지 시공 가능하고 공사비가 저렴해 향후 SOC 교량 사업비 절감과 해외 수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달의 건설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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