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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百그룹 "면세점 영업익 12%, 지역 관광 개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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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서울시내 면세점 입찰에 참여한 현대백화점그룹이 '지역 상권과의 동반성장'을 상생 전략으로 내걸었다. 면세점 운영을 통해 얻은 영업이익의 상당부분을 지역 관광인프라 개발 지원에 사용,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의 면세점 합작법인 현대DF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단지 주변 상권 활성화 및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면세점 영업이익의 12% 이상을 지역축제와 의료관광 국제화 등 관광명소화 지원, 전통문화 육성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는 앞서 발표한 '영업이익 20% 이상 사회환원'의 일환으로, 영업이익의 12% 이상을 지역축제 개발 등 관광인프라 개발 지원에 쓰고,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관광분야 학술지원 및 장학사업(3% 이상)과 소외계층 지원(5% 이상)에 사용할 계획이다.

현대DF는 먼저 ‘강남 페스티벌’, ‘C페스티벌’ 등 강남구 내 지역축제를 적극 후원할 방침이다. 축제기간 중 외국인 대상 할인 행사 개최 및 통역사 배치, 한국관광공사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코리아 그랜드 세일'에도 적극 참여한다.

현대DF는 의료관광의 메카인 강남구의 국제화를 위해 의료관광 설명회를 지원하는 한편, 의료관광객의 면세점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합작법인 주주사인 모두투어와 협업해 의료관광 패키지도 출시할 계획이다.
전통문화 육성산업 지원을 위해 무형문화재 전수 지원과 코엑스 내 이벤트홀 활용한 전통공연 지원, 전통문화 공연 세계화 추진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밖에 강남문화재단을 통해 책 기증 사업 전통예술단 지원, 강남 패션 페스티벌, 예술 꿈나무 지원 프로그램, 예술 치료 프로그램 등 지역문화 발전에도 기여하겠다는 포부다.

이와 함께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소상공인과의 상생은 물론, MICE 산업 활성화 지원, 지역축제 및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쇼핑인프라 지원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지역상인과의 상생을 위해 중소상인 발전기금을 만들어 지역상권의 시설 보수·개발을 지원하고, 상권 관광지화를 위해 삼성동 주변에 안내 시설물 설립 및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한다. 지역상권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면세점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상권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품권(연 4회)도 증정할 예정이다. MICE 관광산업 활성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범현대 그룹사 인센티브투어를 유치하는 한편, 현지 여행사 등과 마케팅 제휴 채널을 활용할 계획이다. 방한하는 MICE 관광객 대상 VIP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광편의 증진을 위해 MICE 관련 지원센터 운영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연 2회 이상 지역축제 지원 및 연계 쇼핑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며, 한전 부지의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개발에 맞춰 해외 바이어 및 관광객들의 쇼핑 편의 증진을 위한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특히 세계 딜러대회 등 대규모 행사 개최시 맞춤 쇼핑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지역 소상공인들과의 동반성장을 통해 쇼핑과 즐길거리, 먹거리가 풍부한 관광도시로서의 입지를 구축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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