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수도권과 충청 이남, 호남을 잇는 고속철도 시대가 막을 열었다.
1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교통부는 광주송정역에서 호남고속철도 개통식을 개최했다.
그동안 서울 용산-광주송정-목포역 구간인 호남선과 서울 용산-여수엑스포역 구간인 전라선의 경우 충청 이남 지역에는 고속선로가 깔려 있지 않아 KTX 최대 속도가 시속 150㎞ 안팎에 불과해 고속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2009년 호남고속철도 1단계에 해당하는 충북 오송-광주송정역 구간 고속선로 신설 공사가 시작 후 6년 만에 완공되면서 2일부터 KTX가 시속 300㎞의 위용을 뽐낼 전망이다.
과거 2시간 30분∼2시간 55분(상행선 기준)가량 소요된 용산-광주송정 구간의 소요시간은 1시간 33분∼2시간 7분(상행선 기준)으로 약 1시간가량 단축된다. 용산-광주송정 간 열차 중 1시간 33분이 걸리는 열차는 일일 단 한 편이며 평균 소요 시간은 1시간 47분으로, 요금은 8200원 오른 4만6800원으로 확정됐다.
전라선인 용산-여수엑스포역의 소요시간은 2시간 50분가량으로 기존보다 30분∼40분 단축되며 운임은 1200원 인상된 4만7200원으로 확정됐다.
용산발 광주송정·목포행 첫차는 오전 5시 20분이며 막차는 오후 10시 15분이다. 평균 배차 간격은 상행선 45분, 하행선 43분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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