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수도권과 충청 이남, 호남을 잇는 고속철도 시대가 막을 열었다.
1일 오후 3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교통부는 광주송정역에서 호남고속철도 개통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강영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의 경과보고와 호남고속철도의 건설과정과 파급 효과를 알리는 홍보 영상 상영, 윤장현 광주시장의 환영사, 개통 세리머니, 축하공연 순으로 펼쳐졌다.
참석자들은 행사 후 익산역까지 왕복하는 고속열차를 시승했다. 그동안 서울 용산-광주송정-목포역 구간인 호남선과 서울 용산-여수엑스포역 구간인 전라선의 경우 충청 이남 지역에는 고속선로가 깔려 있지 않아 KTX 최대 속도가 시속 150㎞ 안팎에 불과해 고속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주말을 기준으로 호남선은 기존보다 4편 늘어난 일일 48회, 전라선은 2편 늘어난 일일 20회 운행한다.
과거 2시간 30분∼2시간 55분(상행선 기준)가량 소요된 용산-광주송정 구간의 소요시간은 1시간 33분∼2시간 7분(상행선 기준)으로 약 1시간가량 단축된다. 용산-광주송정 간 열차 중 1시간 33분이 걸리는 열차는 일일 단 한 편이며 평균 소요 시간은 1시간 47분으로, 요금은 8200원 오른 4만6800원으로 확정됐다.
전라선인 용산-여수엑스포역의 소요시간은 2시간 50분가량으로 기존보다 30∼40분 단축되며 운임은 1200원 인상된 4만7200원으로 확정됐다.
용산발 광주송정·목포행 첫차는 오전 5시 20분이며 막차는 오후 10시 15분이다. 평균 배차 간격은 상행선 45분, 하행선 43분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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