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다운사이징 1.0ℓ급 터보엔진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기아자동차가 1.0ℓ급 3기통 카파 터보 가솔린직분사(GDI) 엔진을 28일 공개했다. 이날부터 이틀간 경기도 화성 롤링힐스에서 열린 2014 현대기아 국제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서 이 회사는 경제성과 친환경성, 고성능을 두루 갖췄다며 이 엔진을 소개했다.

회사에 따르면 카파 터보 GDI엔진은 동력성능을 높여주는 터보기술과 연비향상ㆍ배출가스 저감효과가 있는 직분사 기술이 어우러진 다운사이징(배기량을 낮추면서도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엔진으로 1.2~1.6ℓ 자연흡기엔진을 대체하며 저중속ㆍ중고부하 등 실제 많이 쓰는 운전영역에서 연비가 개선된 게 특징이다.
고전압 단독 구동 전동식 오일펌프를 적용한 모터 일체형 전륜 구동 6속 하이브리드 자동변속기도 이번 행사기간 전시됐다. 이 변속기는 기계식 오일펌프를 없애고 고전압 전동식 오일펌프 제어를 최적화해 연비를 개선하고 변속감을 부드럽게 했다고 한다.

이밖에 1.6ℓ급 감마터보 GDI, 유로6를 충족하는 R 2.2 디젤엔진, 7속 DCT 등 엔진ㆍ변속기 전시물 7종과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네시스ㆍ쏘렌토 등 완성차 7대를 행사장 한켠에 전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친환경정책에 대응해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방향을 논의하고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쉬ㆍ콘티넨탈 등 글로벌 업체와 국내외 학계, 유관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100여명이 참가해 주제발표 세미나 등을 했다. 회사 측은 "연구개발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성능, 친환경성을 갖춘 혁신적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글로벌 기술 경쟁을 주도하겠다"고 전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