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사치라는 말이 대중적으로 확산된 데에는 1999년 한국에 진출한 스타벅스가 크게 일조했다는 게 일반적 분석이다. 젊은 직장인이 라면이나 김밥 등 값싼 메뉴로 점심을 때운 뒤에 밥값보다 비싼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을 들고 거리를 활보하는 것이 작은 사치의 대표적 사례다.
보고서는 1개 가격이 4000원인 프랑스산 디저트 마카롱 매장이 처음 문을 열던 날 하루 매출 4000만원을 올린 점, 강남의 한 백화점에서 일본의 유명 롤케이크를 사려는 소비자들이 대거 몰린 일 등을 작은 사치로 꼽았다.
보고서는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는 백화점과는 대조적으로 백화점 내 고급 디저트 매장의 매출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작은 사치는 사치스러운 느낌은 들지만 과하게 비싸지 않아 소비자가 감당할 만한 가격의 제품을 소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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