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정우·강동원의 진검승부…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귀엽고 천진한 의적 '돌무치' 역할 하정우 vs 가장 잔혹한 악역 '조윤' 역할 강동원

윤종빈 감독의 '군도: 민란의 시대'

윤종빈 감독의 '군도: 민란의 시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이하 '군도')'는 예상을 깬다. '용서받지 못한 자',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등의 전작에서 사회의 어두운 단면들을 묵직하게 담아냈던 윤종빈 감독의 작품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군도' 역시 그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민란의 시대'라는 부제도 진지한 인상을 남기는 데 한 몫 한다. 하지만 영화는 의외로 가볍고 유쾌하다. 굳이 장르를 가리자면 '조선시대표 웨스턴 무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성영화에 나올 법한 변사의 나레이션은 B급 정서마저 드러낸다. "최근에 모든 사람들이 집단 우울증에 빠져있는 듯한 모습인데, 이런 것을 치유해주는 오락영화를 만들고 싶었다"는 감독의 말이 뒤늦게 생각난다.

예상을 깨는 부분은 더 있다. 배우 하정우(36)와 강동원(33)의 모습이다. 그 동안 선 굵은 마초 역할을 많이 했던 하정우는 '군도'에서 순박하고 지능도 다소 떨어지는 '돌무치'를 연기한다. 그의 말대로라면 "귀여움과 천진난만함이 포인트"인 역할이다. 결국 '돌무치'가 우여곡절 끝에 민란의 중심에 서게 되는 과정이 영화의 핵심이다. '돌무치'의 대척점에 서 있는 역할이 바로 강동원이 맡은 '조윤'이다. '조윤'은 백성들의 고혈을 빨아먹는 대지주로, 악랄하고 잔혹하기 그지없다. 군 복무로 2년간의 공백 끝에 악역으로 돌아온 것에 대해 강동원은 "그럼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라고 되묻는다. (두 배우의 인터뷰는 15·16일 따로 진행됐다.)
하정우·강동원의 진검승부…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 원본보기 아이콘

민란의 중심에 선 자 vs 민란의 원인이 된 자

하정우의 영화 속 나이는 18세다. 그가 맡은 '돌무치'가 나이를 밝히는 순간, (시사회) 객석에서 웃음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돌무치가 가족을 잃고 복수를 하는 상황 자체는 굉장히 슬프지만, 이 캐릭터의 가볍고 통통 튀면서 코믹한 느낌은 끝까지 가지고 가야한다고 생각했다"는 게 하정우의 설명이다. "또 돌무치가 지능이 낮은 부분이 너무 도드라져 보이면 이 인물이 마냥 희화화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래서 카리스마있고 묵직한 모습을 기대했다가는 당황하실 분들도 있을 것이다. 윤종빈 감독이 철저하게 오락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했고, 나도 그 생각에 동의했다. "

'조윤'은 전남 나주 대부호의 서자로 태어난 데 대한 피해의식과 열등감, 원망 등이 뒤섞인 인물이다. 칼 쓰는 데 있어서만큼은 따라올 자가 없고, 그 비상한 머리로 백성들을 수탈하는 갖은 방법을 짜낸다. "'한 번 잘못 걸리면 죽겠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무조건 무시무시하게 보이도록 했다"는 강동원은 "지금까지 '초능력자', '형사' 등에서도 악역을 많이 했지만 이번 역할이 가장 능동적으로 나쁜 짓을 하는 인물이었다"고 말했다. 윤 감독이 그에게 특별히 주문한 점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의 사형수 '윤수'와 '전우치'의 '전우치'를 합쳐놓은 느낌의 인물"이었고, 강동원은 이 악역을 "특별한 사연을 가진, 유아적인 캐릭터"로 그려냈다.

'군도'는 총 제작비만 165억원을 들인 대작이다. 조선 철종 시대를 배경으로, 힘없고 가지지 못한 이들이 지리산 일대에 군락을 이루며 자신들만의 유토피아를 만들며 사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지배층에 대한 복수도 능력있는 한 영웅이 아닌 다수 백성들의 몫으로 남겨놓는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이 액션 활극을 보다 신명나게, 리듬감있게 보이기 위해 하정우는 머리를 밀거나 가발을 쓰고, 전라도 사투리를 쓰고, 말을 탔다. "이런 여러가지 부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연기하기가 쉽지 않았다. 한 컷을 따기 위해 특수분장만 3시간을 했다."
강동원 역시 무거운 긴 검을 자유자재로 휘두르면서 30여명의 배우들과 싸우는 장면을 롱테이크(커트하지 않고 길게 찍는 촬영 기법)로 찍어야 했다. 기본 칼베기 동작 일곱 개를 정해서 4~5개월 동안 그것만 매일 수백차례 연습했다. 엄청난 칼 무게를 견디기 위해 근력 훈련도 했다. "영화는 제 돈을 들여서 찍는 게 아니니까 어쨌든 나를 믿고 영화를 찍게 해주신 분들에게 손해는 안 끼쳐야 한다고 생각했다. 믿고 맡겨주신 분들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다."
강동원

강동원

원본보기 아이콘

관찰하는 배우 vs 배수의 진을 치는 배우

하정우가 연기를 잘 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배우라면, 강동원은 연기를 잘 하기 위해 연기만 파는 배우다. 하정우는 자신의 전시회를 열 정도로 그림 솜씨가 뛰어나고, '롤러코스터'에 이어 '허삼관 매혈기'로 연출에도 도전하고 있다. 사람들을 관찰하는 습관도 작품 해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나온 것이다. "내가 어떤 태도와 시선을 가지고 있는지가 정말 무섭게 영화 작업에도 반영이 된다"고 한다. "연기를 잘하기 위해 그림과 연출을 하는 부분도 있고, 연출이나 연기로 다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그림으로 표출하는 부분도 있다. 또 연기를 하고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감독을 할 수 있기도 하다. 이게 유기적으로 관련이 있다. 하지만 궁극의 목표는 감독이든, 배우든, 어떤 식으로든 영화를 계속 하는 것이다." (하정우)

지난 2년의 공백 기간 동안 다시 현장에 나가고 싶은 갈증에 시달렸다는 강동원의 목표는 "최고의 배우"다. "상업적으로든 연기적으로든, 혹은 국내에서든 국외에서든, 모든 면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배우"가 되기 위해서 그는 '연기'만을 바라본다. TV 예능 출연도 연기자로서 자신의 모습에 선입견을 끼칠까봐 꺼린다. 그에게 늘 따라다니는 '꽃미남 배우'라는 말에 대해서도 "그 수식어를 뛰어넘을 수 있다면 좋은 것이고, 못 뛰어넘으면 그게 나의 한계가 될 것이다. 하지만 못 뛰어넘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연기가 아니면 안되기 때문에 다른 일을 벌이지 않는다. 나는 배우로서 배수의 진을 치고 산다." (강동원)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사진= 윤동주 기자, 백소아 기자 doso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