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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銀, 스마트금융 경쟁력 강화 속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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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중 전용 상품몰 '원터치금융센터' 출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우리은행이 스마트금융 분야에서 적극적인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지금까지 스마트뱅킹 사용자 확대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스마트금융 전용 상품 라인업 구축과 수익 창출에 초점을 맞춘다는 전략이다.

29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스마트금융 전용 상품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인 '원터치금융센터'가 상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 막바지 개발이 진행 중인 원터치금융센터는 우리은행의 스마트폰 전용 상품을 모두 모아 자유롭게 상담ㆍ가입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산관리 기능까지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인터넷 전용 상품 수준 이상의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확보하고 스마트폰알림, 모바일메신저 등을 활용해 고객과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그동안 사용자 확보와 보안 강화 등 스마트금융을 정착시키는 데 주력해 왔다. 스마트뱅킹 서비스 가입 고객은 2010년 말 약 52만 명에서 지난 4월 말 749만 명으로 성장했으며, 스마트폰 알림 기능을 통해 실시간 입출금 내역 및 금융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보안 서비스 '원터치 알림'은 지난해 10월 출시돼 4월 말 기준 163만 명까지 가입자가 늘었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은 원터치금융센터 구축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스마트금융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수익원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이미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올 1월 출시된 스마트폰 전용 상품 '우리 스마트폰 적금'의 경우 27일 기준 9만1139좌, 잔액 83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스마트뱅킹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가입할 수 있고 최고 연 3.3%의 높은 금리를 제공해 적금 상품 중 가장 인기가 높다는 것이 은행 측의 설명이다.
또 스마트폰 전용 입출식 통장인 '우리꿈통장'은 지난해 8월 출시돼 11만9000좌, 잔액 892억원을 기록 중이며, 지난해 1월 선보인 '우리꿈적금'도 현재 2만6000좌에 잔액은 836억원이다. 스마트폰 전용 예ㆍ적금 상품 3종에서 약 2500억원의 판매고을 올린 것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친화적인 스마트뱅킹 앱과 세대별 맞춤서비스 앱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며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계속 개발해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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