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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서 '비누' 매출 뚝↓…클렌저 등 대체제 증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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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대형마트에서 지난 10년간 비누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04년부터 10년간 개인 위생용품 매출을 살펴본 결과 기존 40%가량의 구성비를 차지하던 비누 매출이 지난해 25%로 떨어졌다.
이처럼 비누 매출이 큰 폭으로 줄어든 데는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위생용품 시장에 '핸드 클렌저', '훼이셜 클렌저' 등 다양한 대체상품이 증장하고 폼·젤·로션타입 등 용도가 세분화됐기 때문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특히 2009년 신종 플루와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중국발 황사·미세먼지로 핸드 클렌저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핸드 클렌저' 매출은 2011년 들어 잠시 주춤하더니 중국발 황사 및 미세먼지 등의 영향으로 다시금 수요가 높아져, 롯데마트에서 지난해 전체 클렌저 매출 중 12.6%의 구성비를 기록했다. 이는 10년 전과 비교해 10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또한 황사 및 미세먼지는 위생용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쳐 롯데마트의 올 1~2월 마스크 매출은 85~129%, 가글용품은 9~14% 신장했다. 올해 들어 최악의 황사로 알려진 기간(2월21~28일)동안 관련 상품 매출은 최대 324%가량 늘었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수요를 감안해 이달 26일까지 전점에서 '해피바스 퍼퓸 바디워시' 등 개인 위생용품 200여 품목을 최대 50%가량 할인 판매한다. 아울러 마스크와 핸드 클렌저 등 황사 및 미세먼지 관련 40여개 품목도 5월 말까지 점별 별도 행사장에서 반값 수준에 판매한다.

황호선 롯데마트 일상용품팀장은 "클렌저 시장이 다양화, 세분화 되면서 대형마트에서 비누가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며 "기능성 미용비누, 항균비누 등이 출시되고 있긴 하지만 당분간 클렌저 매출의 고공행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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