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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 IR 총체적 난국]올 상반기, 상장사 10곳 중 1곳 열어...93%가 기관·애널만 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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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한나 기자]올 상반기 상장사 10곳 가운데 기업설명회를 한 곳은 1개사에 그쳤다.

1일 팍스넷이 상반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명시된 기업설명회 551건을 조사한 결과, 전체 상장기업 1766개 중 기업설명회를 개최한 기업은 201개사로 집계됐다.
기업설명회 개최기업은 11.4%에 불과했다. 특히 기업설명회 551건 가운데 개인 참여가 가능한 행사는 37건에 그쳤다. 나머지 93%는 개인이 참여할 수 없고, 국내외 기관투자자나 애널리스트를 대상으로 진행된 셈이다.

또 설명회 자료를 인터넷 등 외부에 공개하지 않은 건수도 327건(59.3%)에 달한다. 기업이 기업설명회를 진행하더라도 정보를 제공하는 범위와 주체를 제한해 투자자 모두가 공평하게 정보를 접할 수 없었다는 뜻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형 유통업체가 먼저 눈에 띈다. 롯데쇼핑 은 9번, 신세계 이마트 는 각각 2번씩의 기업설명회를 개최했지만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개최한 설명회는 한 건도 없었다. 기업설명회와 관련한 자료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시가총액 상위의 대형주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LG전자 , 제일모직 , 현대차 , 한화오션 등 많은 대기업도 기관투자자나 애널리스트 위주로 기업설명회를 진행했다.

개인이 참석할 수는 없지만 자료를 일부 공개한 기업도 있다.

기아차는 11번의 기업설명회 중 한 번도 개인의 참석을 허락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중 9번은 자료를 공개했다. NAVER 도 개인 참석이 불가능한 9번의 기업설명회 가운데 2번은 자료를 공개했다.

코스닥도 상황은 비슷했다. 컴투스 는 상반기 3차례 기업설명회를 열었는데 해외에서 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2번, 국내에서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1번 개최했다.

관련 자료는 현장배부에 그쳤다. 반면 컴투스홀딩스 은 4번 기업설명회 모두 개인이 참여할 수 없었지만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카카오 , 서울반도체 , 셀트리온 등 코스닥 상장사들 역시 개인을 기업설명회에 초대하지 않았고 자료만 공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김경학 거래소 공시제도팀 팀장은 "공정공시를 통해 실적전망이나 사업계획을 공시해야 하며 이를 어길 시 불성실공시 법인으로 제제를 받을 수 있다"며 "앞으로 기업설명회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양한나 기자 sweethan_na@paxne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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