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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대항공공동체 '서울-런던'서 맞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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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항공공동체 대한항공의 스카이팀과 아시아나항공이 소속된 스타얼라이언스에 이어 영국항공이 소속된 원월드가 한국발 유럽노선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원월드는 영국항공의 서울-런던 취항을 시작으로 내년 5월 아메리카항공의 서울-댈러스 노선까지 취항하게 되면 한국을 중심으로 유럽과 미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망을 완성하게 된다. 이에 따라 유럽과 미주지역 항공시장을 놓고 3대 항공공동체간 치열한 점유율 전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원월드 소속의 영국항공이 지난 3일 1998년 이후 14년 만에 인천-런던 노선 운항을 재개했다. 현재 서울-런던간 노선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각각 63%, 3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대한항공은 주 10회, 아시아나는 주 7회 운항 중이다. 영국항공은 여기에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로 경쟁에 합류한다.
영국항공은 이 노선을 주 6회 운항하며 고급 서비스를 원하는 승객을 공략할 예정이다. 좌석도 기존 취항 항공사들과는 달리 퍼스트클래스와 프리미엄 이코노미클래스가 포함된 총 4종류의 좌석을 공급한다. 이중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갖추지 못한 틈새 좌석이다. 이코노미보다 좌석과 좌석 사이가 넓고 기내식도 비즈니스에서 나오는 음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 영국항공은 왕복항공편을 50만원에 제공한다. 유류할증료와 공항이용세가 포함돼 있지 않지만 기존 취항 항공사에 비해 절반 가격에 항공권을 제공하는 셈이다.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를 이용할 경우 기존 항공사의 항공권 가격보다 조금 높은 150만원에 이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클럽월드)은 250만원부터 구입할 수 있다. 기내식도 한국인 입맛에 맞는 음식들로 구비하는 등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

이같은 영국항공의 공격적 경영행보는 스카이팀과 스타얼라이언스가 취항 중인 노선에서 원월드의 입지를 세우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동남아에서는 유럽의 재정위기와 각종 세금 인상에 따라 여행객이 줄어, 유럽 노선을 중단하는 상황에서 영국항공의 아시아지역 진입이 이해가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원월드는 한국을 중심으로 유럽노선은 서울-런던 노선을 통해 연결하고 미주노선은 내년 5월 아메리카항공의 서울-댈러스 노선을 취항한다. 한국을 기점으로 유럽에 이어 미주노선에도 맞불을 놓는 셈이다.

캐시디 대표는 이에 대해 "영국항공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등은 물론, 유럽전역을 잇는 전방위적 노선을 갖고 있다"며 "기존 취항 항공사에서는 연결할 수 없는 노선들을 연결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여태수 인천공항공사 여객영업팀장은 "서울-유럽노선은 연평균 4.6%의 신장률을 보이면서 성장하고 있다"며 "2015년에는 한ㆍEU FTA에 따라 런던을 오가는 수요는 연간 40만명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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