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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브랜드 가치 1.6조弗...'세계 9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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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세계 주요 39개국 중 한국의 국가 브랜드 자산 가치는 미화 1조6000억달러(약 1740조원)로, 9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내 도시 중에서는 서울이, 기업에서는 삼성전자가 브랜드 가치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산업정책연구원은 27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2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이 같은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전 세계 60여개국에서 실시한 개별 국가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와 경쟁력 설문 결과, 제품과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해 가치를 산출했다.
1위는 미국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가 12조2000억달러에 달했다. 이어 독일이 7조4000억달러로 2위, 일본이 3조4000억달러로 3위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지역별 국가 브랜드 가치는 아시아ㆍ대양주 지역이 19.6% 올랐고 미주는 7.4%, 유럽은 7% 상승했다. 국가별로는 인도가 47.2%로 상위였고 중국은 21.8%, 한국은 16.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국내 도시 중에서는 서울의 브랜드 가치가 384조5000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부산이 87조1000억원으로 2위, 인천이 65조5000억원으로 3위에 올랐다.

기업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95조원으로 13년 연속 국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고 현대차가 30조원, LG전자는 22조원으로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지식경제부 산하 브랜드 경영 연구 전문기관으로 2002년부터 매년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열어 국가와 도시, 기업의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해왔다.

산업정책연구원 하수경 부원장은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은 기업의 해외 진출에 많은 도움을 주고 기업 브랜드 가치 향상은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때문에 시너지 창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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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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