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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미국에 해양엔지니어링 합작사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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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런던 현지에서 (왼쪽부터) 강성영 삼성엔지니어링 전무, 박중흠 삼성중공업 부사장, 사미르 브리코 에이멕 최고경영자(CEO)가 합작사 설립에 대해 합의하는 서류에 서명하고 있다.

▲24일 런던 현지에서 (왼쪽부터) 강성영 삼성엔지니어링 전무, 박중흠 삼성중공업 부사장, 사미르 브리코 에이멕 최고경영자(CEO)가 합작사 설립에 대해 합의하는 서류에 서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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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삼성이 해외 유수의 전문 엔지니어링회사와 손잡고 해양플랜트 분야 사업 역량 강화에 나선다.

삼성중공업 삼성E&A 은 영국 에이멕(AMEC)과 3사 공동 출자를 통해 해양엔지니어링 합작사를 미국 휴스턴 지역에 설립한다고 25일 밝혔다.
에이멕은 미국 머스탱과 노르웨이 아커솔루션 등과 함께 세계 일류로 손꼽히는 전문 엔지니어링업체다. 이 회사는 40개국에 종업원 2만8000명을 보유하고 있다. 쉘·BP·코노코필립스·페트로브라스 등 세계 석유개발업체가 진행하는 다양한 해양개발 프로젝트의 기본설계(FEED)·상세설계·프로젝트관리 등을 수행해 왔다.

3사 합작사는 내달 세계 해양엔지니어링산업의 본산인 미국 휴스턴에 설립된다. 법인명은 '에이멕 삼성오일가스(AMEC Samsung Oil & Gas, LLC)'다. 지분 관계는 삼성 측이 51%, 에이멕이 49%의 지분을 갖는다. 삼성 지분은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이 각각 51%와 49%를 출자하기로 했다.

합작사의 초대 최고경영자(CEO)는 삼성중공업에서 파견하고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에이멕 측에서 각각 임명하기로 했다. 설립 초기 임직원은 3사에서 파견 나온 100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합작사 설립은 해양플랜트 시장의 급성장 추세에 발맞춰 사업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삼성은 앞으로 수주하는 해양생산설비의 FEED와 상세설계 등에 이 회사를 활용할 계획이다. 합작사 설립을 통해 대형 해양생산설비의 EPCI(설계·구매·제작·설치·시운전) 능력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EPCI 능력을 갖추게 되면 설계와 구매의 상당 부분을 해외 엔지니어링업체에 맡겨야 하는 현재의 사업구조보다 고수익을 거둘 수 있다.

삼성은 이 회사를 해양플랜트 상부 설비(톱사이드) FEED와 상세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링회사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문 인력 또한 설립 초기에는 3사에서 파견된 인원을 중심으로 운영하지만 향후 직접 채용을 통해 2018년에는 약 500명 규모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해양플랜트시장은 세계 에너지 수요 상승과 고유가 지속에 따라 지난해 1400억달러에서 2020년 310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인 더글라스웨스트우드도 향후 5년간 부유식 생산설비 투자 규모가 910억달러에 달하며 2017년까지 120여기의 해양설비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삼성은 드릴십을 비롯한 해양플랜트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해양 전용 플로팅독 설치 등 해양플랜트 생산 인프라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전문 엔지니어링회사와의 사업협력을 진행해 왔다.

또한 삼성은 심해 유전에서 원유를 추출·운송하는 서브시(해저) 분야를 신사업으로 추진함으로써 육상과 해상·해저를 모두 아우르는 플랜트산업의 종합업체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해양플랜트시장 확대 추세에 발맞춰 글로벌 역량을 갖춘 엔지니어링업체들과 사업협력을 추진해 온 것이 결실을 맺었다"며 "합작사 설립을 통해 대형 해양생산설비의 EPCI 능력을 확보하는 등 수주 경쟁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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