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율 상승은 경기침체 여파로 대출상환 능력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들 서민금융 지원기관 담당자의 관리 부실과 대출자의 도덕적 해이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미소금융에서 사업자금을 대출받은 1만7753명 가운데 425명(2.4%)이 휴ㆍ폐업 상태다. 미소금융에서 파악한 것이 이 정도지 실제로 사업을 포기한 경우는 더 많을 수 있다. 햇살론 대출자의 휴ㆍ폐업 실태는 집계되지도 않았다.
금융당국은 서민금융 지원기관의 운영과 복지사업자 선정ㆍ관리감독 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 감사에 나서야 한다. 행여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추진한 사업이라고 어물쩍 넘어가선 곤란하다. 그럴수록 더욱 철저하게 실태를 확인해 관리 부실과 도적적 해이를 차단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서민금융 지원사업이 봉착한 문제의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해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처럼 계속 부실하게 운영되면 자금을 출연한 금융권과 기업들이 피해를 떠안아야 한다. 정작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이 돈을 빌려 쓸 기회도 줄어들 것이다. 자금을 빌려주는 데 그치지 않고 대출금으로 무슨 사업을 어떻게 하는지 사후 관리가 요구된다. 예컨대 가게나 음식점의 경우 업종과 메뉴 선택에 대한 컨설팅을 해 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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