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이 F-22와 패트리어트 등 걸프만에 배치한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이란과 친미 국들간 긴장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아랍에미리트에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22를 배치한 사실을 이례로 공식확인했다. 미국은 이라크에서 미군이 철수한 데 따른 통상의 병력 조정 배치의 일환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핵무기 개발과 미사일 전력을 강화하고 있는 이란에 대응해 오밀조밀하게 짜고 있는 이란견제책중 하나다.

◆美,5세대 스텔스 전투기 UAE 배치 확인= AFP 통신은 30일(현지시간) 미국 관리가 가 “미국이 F-22를 UAE 알 다프라 공군기지에 배치했다”고 공식확인했다고 전했다.
정확한 대수와 임무내용은 밝히지 않았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알다프라 기지는 이란에서 약 200km 떨어져 있다.여기서 이란 수도 테헤란까지는 약 1280km정도다.
스텔스 전투기인 F-22의 이름은 랩터로 5세대 전투기로 불린다.재연소 장치를 쓰지 않아도 음속의 1.5배로 비행하는 수퍼크루즈 기능이 있으며,최대 속도는 마하 2 이상이다.길이 18.9m,높이 5.09m,자체 중량 19.7t인 랩터는 연료와 공대공 공대지 미사일을 포함한 무장을 포함해 최대 이륙중량이 38t에 이른다.작전 반경은 750km로 알려져 있지만 외부연료탱크를 두 개 장착하면 1440km정도(추정치)로 늘어나 테헤란도 작전권에 들어간다.

미 국방부 대변인인 존 커비 대령은 “이번 배치는 이라크에서 미군 철수후 이 지역 미군 병력 조정에 맞춘 통상의 배치”라고 설명했다.

UAE와 이란이 걸프만의 3개 섬을 놓고 영토분쟁을 벌여왔고 미국이 UAE를 지지하고 있었으며 이란의 핵개발 계획에 대해 미국과 유럽,이스라엘이 중단을 촉구해왔다는 점에서 랩터배치는 이란견제용이라는 것을 부인하기 어렵다.
◆美, UAE 미사일 방어망 구축,벙커파괴용 폭탄판매=미국은 랩터외에 UAE에 이란의 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미사일 방어망을 구축하고 있다.미국은 난해 12월30일 UAE에 2개의 미사일 방어 포대와 탄토탄 요격 패트리어트 미사일 96발, 레이더 2기 등 34억8000만 달러어치의 무기 구매판매계약을 발표했다. 미국은 쿠웨이트와 바렌인에도 미사일 방어망을 팔았다.

미국이 추진하는 지역미사일방어망의 하나인 이 최종단계고고도지역방어미사일(THAAD) 시스템은 미국의 이지스전함 네트워크와 연동해 요격미사일로 진입하는 미사일을 격추한다.

UAE는 현재 다층탄도미사일방어망 구축을 위해 통합공중작전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미국은 또 UAE에 3900발의 첨단 벙커버스탄인 JDAM을 판매하기로 했다. 벙커와 터널, 견고하게 강화된 목표물을 파괴하기 위한 이 폭탄은 이란의 지하 핵시설 공격시 안성맞춤이다. UAE가 보유한 수십대의 F-16은 유사시이 폭탄을 이란에 투하할 수 있다.

◆우방국 사우디 공군력도 대폭 강화=미국은 또 사우디아라비아의 공군력도 대폭 강화했다. 지난해 12월 84대의 F-15를 공급하는 300억 달러의 무기계약을 체결했다. 미국은 지난해 초에는 사우디아라비의 패트리어트 미사일 포대를 증강하는 18억 달러 규모의 판매계약을 발표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